2009년 5월 28일, 닛산 자동차의 시로 나카무라 디자인 수석 부사장이 방한해 `에센스를 통해 보는 인피니티의 미래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에센스(Essence)`는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컨셉카로, 인피니티의 미래 디자인 언어를 함축하고 있다. 시로 나까무라 부사장과의 질의응답 내용을 옮긴다. Q) 에센스의개발 의미는? 전통적 인피니티 차량명칭은 FX, EX처럼 알파벳을 사용하지만 에센스는 정확한 의미를 가진 단어를 사용했다. 의도적으로 컨셉카의 이름을 결정할 때 에센스(정수)를 사용했다. 즉 인피니티의 본질을 함축하는 차량이기 때문이다.
에센스를 통해 인피니티는 브랜드 가치를 견고히 하고자 했다. 그리고 긍정적인 반응을 받을 수 있다고 확신을 하면서 작업했다. 결과적으로 해외 언론을 통해서도 기대 이상의 반응을 체감하고 있다. 각계에서 ‘인피니티가 무엇인가?’란 궁금증이 더 커졌고, 브랜드 인지도가 아닌 브랜드 본질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본다. 이점이 바로 쇼카(Show Car)의 존재 의미이고, 에센스는 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Q) 디자인 영감은 주로 어디에서 얻나? 디자인 영감은 주로 나무, 파도, 인체 등 자연으로부터 얻고 구체적인 디자인 컨셉으로 발전시킨다. 자연은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완벽한 창조물은 자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자연과 유사한 완벽도를 기울이려고 노력한다. Q) 에센스 디자인에 영감을 준 것은? 에센스도 다른 인피니티 차량과 다르지 않다. 사람의 신체 또는 파도의 형상 등 자연에서 영감을 받았다. 좀더 구체화된 에센스의 컨셉은 ‘Dynamic ADEYAKA’이다. ADEYAKA는 일본어로 천년 전 일본 복식의 화려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화려한 색깔, 자연의 힘, 파도와 같은 곡선 등 자연의 힘을 에센스에서 느낄 수 있다.
‘아데야카’는 자연의 힘에서 나온 것이다. 기계적인 것이 아닌 인간미, 자연미가 반영이 된 개념이다. 인체의, 감성, 역동성, 비젼을 함축한 진보적인 개념이다. 전통적인 럭셔리로만 그치지 않고 전통미는 살리면서 강한 존재감을 주는 개념이다. 인피니티 디자인은 직선이나 기계의 형상보다는 인간미가 살아 있는 따뜻함을 감성적으로 반영했다. Q) 에센스에서 볼 수 있는 환경 친화적 요소는 무엇인가? 환경 친화적인 요소는 하이브리드 차라는 것이다. 후륜구동 하이브리드 차가 머지않아 출시될 것인데 닛산 고유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될 것이다. 에센스는 Two clutch 시스템 엔진 등 매우 독특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연비와 성능을 동시에 향상 시킬 수 있다. 엔진 클러치, 모터 클러치로 배열되는 Two Clutch 시스템은 연비와 퍼포먼스의 균형을 잘 맞춰주는 시스템이다. 즉 연료 효율이 있으면서도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는 차다.
Q)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도입한 후, 기능성과 퍼포먼스간 충돌이 발생할 경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인피니티는 성능과 연비, 기능을 동시에 추구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리 엔지니어들이 노력 중이다. 성능을 낮춘다면 인피니티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연비 역시 필수적이며 의무사항이다. 그래서 인피니티의 목표는 두 가지를 모두 다 잡는 것이다. 여러분이 머지않아 우리의 목표가 실현될 차량을 직접 운전할 기회가 올 것이고, 그 결과물에 만족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 부분은 우리 엔지니어로부터 ‘확신한다, 자신한다’라고 들었다. Q) 에센스가 인피니티의 미래 디자인이라면 현재의 디자인이 아니라 미래 디자인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에센스는 컨셉카이지만 생산이 불가능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컨셉카의 자유로움을 남겨두고 싶었다. 만약 생산을 하게 되면 몇 가지 요소들은 생산하는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수정해야 할 것이다. 에센스는 현재의 인피니티 디자인을 반영하면서 미래를 잇는 가교이다. 에센스에서 보여준 새로운 컨셉과 디테일은 미래에 출시할 인피니티 모델들에 분명하게 반영될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포부를 가지고 탄생한 모델이기 때문에 단순한 미래 디자인이 아닌 생명력을 지닌 미래 디자인이다.
Q) 에센스의 어떤 요소가 실제 차량에 적용될 것으로 생각하는가? 이것은 아주 만약이며, 구체적인 계획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이대로 생산하고 싶다. 그리고, 실제로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도어 부분에 들어간 움푹 패인 라인은 선의 깊이(Draw Depth)가 깊어 현재의 공정으로는 불가능하다. 금형 기술을 향상시키거나, 깊이를 조절한다면 충분히 구현 가능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헤드램프와 오페라 윈도우의 금형도 상당히 오목해 성형이 힘들 수 있다. 이러한 제약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양산까지 아주 멀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이 차량의 일부분은 구현될 수 있다. 차량의 개별적인 요소들은 개별적으로도 차량에 각기 구현될 것이며, 그다지 멀지 않은 미래에 이러한 요소들이 반영된 차량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Q) 루이비통에서 디자인 한 여행 가방이 에센스에 있다. 루이비통과 협업한 이유는? 루이비통과 자동차 업체간 협력은 초창기 자동차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08년 독일의 켈너사(Kellner company)는 자사의 고급리무진을 위해 루이비통에 맞춤형 가방 제작을 의뢰해 고객들에게 제공했다. 이후 30년대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매우 독특한 개념으로 오늘날 재현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역사적 배경 외에 루이비통은 매우 강력한 브랜드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루이비통은 독특하면서 전통적이고 진보적이기까지 한 브랜드이다. 진보, 혁신적인 브랜드지만 고급스러움과 전통미를 유지한다는 면에서 루이비통은 나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고, 그들의 브랜드 전략을 존중한다. 에센스에는 루이비통의 어떠한 요소도 인테리어에 적용시키지 않았다. 두 개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영감을 주는 플랫폼으로 에센스를 활용했을 뿐이다. 이 점이 컨셉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루이비통은 자체적으로 이 여행 가방(Luggage)을 디자인했고, 인피니티는 에센스를 디자인했다. 코 브랜딩(Co-Branding)처럼 경영의 일환이 아닌 철저하게 프리미엄 브랜드 간 창조성을 주고 받은 것이다.
Q) 어떻게 다양한 차종에 같은 컨셉을 유지하면서 개별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가? 예전과 달리 오늘날의 디자인 키워드는 한 마디로 말하기 어렵다. 지금의 인피니티는 인피니티만의 DNA 즉 브랜드 지향적인 디자인을 중시한다. 60년대는 브랜드를 위한 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두지 않았다. 유독 국적별 디자인 성향이 뚜렷했다. 7~80년대 들어 디자인 교류를 시작해 지금은 국적별 디자인 고유성을 지향하지는 않는다. 다양한 국적의 디자이너들이 함께 일하는 현재는 나라가 아닌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는 디자인이라는 공통성을 갖게 됐다. 이러한 경향은 같은 컨셉을 다양한 차량에 적용시킬 때 통일성은 유지하되 개성을 뚜렷하게 할 수 있는 힘이다. Q)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 인피니티 디자인을 할 예정이라고 들었다. 어느 지역을 생각하고 있는가? 닛산의 디자인 센터는 일본(600여명)과 캘리포니아 디자인센터(7~80명), 런던에 위치한 유럽 디자인센터(5~60명)가 있다. 현재 새로운 디자인 센터를 기획 중이고 기존 세 지역을 제외한 곳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시장과 디자인 역량 등이 성장하는 신흥 시장인 중국, 인도 등이 될 수 있다. 아직 결정된 바 없다.
애석하게도 한국은 대상이 아니다. 이미 한국인 디자이너가 일본에 10여명, 미국에 5~6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은 일본인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수의 외국인 디자이너를 배출한 국가이다. 미국인 디자이너보다 많은 수로 기억하며, 한국 디자이너들을 통해 한국적 디자인 영감이 현재도 충분히 닛산자동차에 반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인 디자이너들의 힘, 창조력, 디자인 역량은 뛰어나며 앞으로도 한국인 디자이너와의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싶다. Q) 아시아 시장의 디자인 개발 등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아시아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 단순한 시장이 아니라, 차량 개발의 측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가 될 것이다. 20세기가 미국, 유럽 중심이었다면 21세기는 아시아 중심이라고 생각한다. 자동차 산업 차원으로 판매 대수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륙이 될 것이다. 머지않은 미래에 아시아에서 디자인 파워를 키워야 할 가치는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시아 의 디자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고민해 볼 것이다. 현재는 일본에서 주로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기를 희망한다. 뿐만 아니라 러시아, 인도 같은 다른 신흥시장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신흥시장에서 새로운 디자이너들이 많이 육성되고 있으며 디자인 역량도 키워내고 있다.
Q) 국내에서 인피니티는 한국 고객들의 호응을 받았다. 중국, 유럽 시장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한국에 도착한 후 공항에서 호텔까지 오는 길에 여러 대의 인피니티 차량을 볼 수 있었는데 이점이 중국, 유럽과 비교했을 때 한국 시장이 가진 인피니티의 존재감이다. 시장이 작아 볼륨 자체는 작지만 물리적으로 작은 면적 때문에 거리에서 인피니티 차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인피니티 한국 출범 이전에도 방한했었고, 당시 한국 고객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역동적이고 비례가 매우 뛰어난 인피니티의 디자인은 한국인의 감성과 잘 어울린다고 확신했었다. 진출 4년이 된 지금, 브랜드로서 매우 좋은 존재감을 보여 주고 있어 만족스럽다. 인피니티 정체성에 대한 한국 고객들의 이해가 커 현재의 인피니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유럽은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는 세단보다는 EX, FX등 독특한 인피니티의 SUV라인업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유럽시장에서도 판매량을 예상보다 초과 달성하고 있는 등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지만 아직까지 세단 시장에서는 노력해야 한다. 중국은 진출한지 얼마 되지 않아 피드백을 많이 받지 못했지만 인피니티의 디자인이 중국 시장에도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Q) 소형화가 전반적 추세이다. 소형화의 기술적인 부분 때문에 디자이너로서 기술적인 장점은? 소형화의 인기로 차의 부품이 작아진 것이 장점이다. 수 십 년 전에 비해 설치해야 할 시스템이 많아졌기 때문에 최대한 부품을 작게 해야 디자인에 자유로움을 얻을 수 있다. 고충이라면 차의 외형 크기는 줄이면서 내부 공간은 유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소형차를 선호하지만 내부 공간이 줄어드는 것은 원치 않는다. 예를 들어, D세그먼트의 내부 크기를 C세그먼트로 그대로 옮겨가지만, 차의 외형은 작게 해야 한다. 이런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며 외형의 균형감을 잘 맞춰야 한다는 과제가 있다. 이와 같은 트랜드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차량이 닛산 큐브다.
닛산 큐브 (3세대)
Q) 미국 정부가 최근 연비 강화 법안을 준비 중이라고 알고 있다. 유선형 디자인, 경량화 외 연비개선을 위해 디자이너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연비를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중량과 공기저항이다. 디자이너가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살리면서 중량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부품이나 디테일의 디자인을 작게 하는 등 가능한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램프의 크기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LED 램프를 적용하는 것이다. 공기저항은 오랫동안 존재해온 과제다. 공기역학과 자동차 디자인의 균형을 살리는 두 가지 부분 모두를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작고 가볍고, 공기역학을 고려하면서도 매우 매력적인 디자인을 내놓아야 하는 과제가 있다. 미국의 연비규제 강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료효율적인 차량을 만들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디젤 차량, 전기차 등 연료소비를 줄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Q) 인피니티 수석 디자이너로서 개인적인 디자인 철학과 현재 한국의 차량 디자인에 대한 생각과 조언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디자이너로서 개인적인 철학, 디자인에 대한 표현 방식, 개인적인 문화를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는 계속해서 일본의 디자인을 차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차는 아시아에서 발명된 것은 아니지만 다음 세기에는 아시아가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자부한다. 차 디자인에서 우리만의 뿌리를 반영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노력해야 한다. 일본, 한국, 중국. 아시아의 3대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미 세계자동차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한국, 일본 차는 이미 유럽과 미국에 진출 했고 중국이 5년 이내로 한국, 일본 차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충분한 오리지널리티, 독창성을 보여줘야 한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좋은 기술에 반해, 일본의 자동차 업체들은 명확한 방향, 성격 주체성을 구축하고 있지 못하다. 일본뿐 아니라 한국, 중국 디자이너가 스스로 자문해봐야 할 것은 ‘우리의 정체성이 무엇인가’ 다.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한국차의 디자인은 매우 놀라운 성과와 진보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불과 2년 사이에 많은 진전이 이뤄졌는데 디자인 품질이 매우 높아졌고, 표현, 비례감, 균형감과 같은 부분이 매우 개선 됐다. 이전보다 더욱 강력해졌고, 특히 비례감이 개선되었다. 디자인은 비례에서 시작할 만큼, 비례감은 매우 중요하다. 타이어의 위치, 윈도우의 크기, 윈도우가 차량의 어느 부분에 위치하는 가 등 비례는 디자인의 기본 요소다. 5~6년 전 과거 한국 차의 디자인에서는 비례가 맞지 않아 불편한 느낌이 있었는데, 오늘날 신차에서는 매우 올바르고 훌륭한 비례를 보여주고 있다. 매우 상당히 가시적인 개선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디자인 기술 자체도 많이 진보했다. 이 부분에서는 이미 최고 수준에 올라왔기 때문에 더 이상 언급할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RPM9 [ http://www.rpm9.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