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연예
HOME > 연예

변비 생기는 이유, 여성호르몬이 대장의 운동을 억제해

발행일 : 2016-01-28 14:19:26
변비 생기는 이유 / 사진= SBS <변비 생기는 이유 / 사진= SBS>

변비 생기는 이유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변비 생기는 이유, 2014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8∼2012년까지 ‘ 변비’ 로 인한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2012년 기준 ‘ 변비’ 로 인한 전체 진료인원은 61만 8,586명이었으며, 9세 이하의 소아·아동과 70세 이상의 노인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조용석 교수는 ‘ 변비’ 가 소아·아동과 노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소아에서는 급성 변비가 많이 나타나고, 노인의 경우 신경계 질환이나 대사성 질환 등이 원인인 이차성 변비가 증가하며, 운동 부족, 섬유질 섭취 부족 등도 원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조용석 교수는 ‘ 변비’ 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여성호르몬이 대장의 운동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황체호르몬이 왕성해지는 임신 중이나 배란일로부터 월경 전까지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다. 그 외 운동 부족이나 섬유질 섭취 부족, 수분 섭취 부족 등도 여성에서 변비가 더 흔한 원인일 수 있으며, 불규칙한 배변 습관이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일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변비 생기는 이유는 발생 양상에 따라 급성 변비와 만성 변비로 구분할 수 있으며, 만성 변비는 원인 규명이 가능한 이차성 변비와 원인이 분명치 않은 원발성 변비로 구분된다.

이차성 변비의 원인으로는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고칼슘혈증 등의 대사성 질환, 파킨슨병, 척수 병변 등의 중추신경계질환 등이 있다.

그 외에 특정 약물(항경련제, 항히스타민제, 마약성 진통제, 칼슘차단제, 이뇨제,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 등)을 복용한 경우나, 특정 정신질환 등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한영민 기자 (rpm9_life@etnews.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