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기획/종합 > 업계소식

그린카, 업계 최초 BLE 비콘 ‘스마트 웰컴 서비스’ 공개

O2O 카셰어링 서비스 선도 및 편의성 개선

발행일 : 2016-03-15 12:54:13
그린카, 업계 최초 BLE 비콘 활용 ‘스마트 웰컴 서비스’ <그린카, 업계 최초 BLE 비콘 활용 ‘스마트 웰컴 서비스’>

[RPM9 김현수 기자] 카셰어링 그린카는 카셰어링 최초로 BLE 비콘(Bluetooth Low Energy Beacon)을 활용한 ‘스마트 웰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그린카는 현재 고가의 자동차에만 적용되던 스마트 오토 도어 기능과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인 BLE 비콘을 결합해 카셰어링 최초로 ‘스마트 웰컴’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웰컴’ 서비스는 별도의 스마트 키가 필요한 기존 스마트 오토 도어 기능과 달리 고객이 스마트 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켠 상태로 예약한 차량 근처에 다가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차량 문이 열리고 차량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긴다. 또한 사용자를 인식해 방향 지시등이 깜빡이는 ‘웰컴’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스마트 웰컴’ 서비스를 통해 그린카 앱으로 차량의 문을 열고 닫는 반응 속도를 1초 내·외로 줄여 서비스 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였다. 일반적인 블루투스에 비해 낮은 전력으로 이용 가능한 BLE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폰 배터리 소모가 Wi-Fi 활용 방식보다 더 적다는 장점까지 갖추고 있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차량이 많은 주차장에서 예약한 차량을 찾는데 불편함을 겪을 수 있었다면 이번 ‘스마트 웰컴’ 서비스 도입으로 지정 그린존(주차장)에서 예약된 그린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앱 조작 없이 약 1초 만에 차량 문이 열리고 닫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그린카는 ▲간편하고 빠른 회원 가입 ▲메인 화면에서 바로 예약 가능하도록 UI/UX 개선 ▲예약 가능한 차종·시간 등 조건별 검색 지원 ▲L.Point 결제 서비스 도입 기능 추가 ▲왕복·편도 반납의 간편 전환 기능을 추가하는 앱 개편을 통해 서비스 개선에 힘을 쏟았다.

그린카 이용호 대표이사는 “이번 스마트 웰컴 서비스의 출시와 그린카 앱 개편은 카셰어링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ABC 캠페인의 첫 신호탄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IoT 신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출시로 O2O(Online to Offline) 카셰어링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린카는 올해 앱 서비스 개편을 비롯해 차량 및 서비스 품질 관리와 같은 사업의 기본 요소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김현수 기자 khs77@etnews.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