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모터쇼 > 기타

[IEVE 2016] 네덜란드 “전기차 보급 정책, 사업성 있어야 성공"

발행일 : 2016-03-21 19:27:00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사업성을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제적인 이익이 발생해야 기업이 참여하고 산업 생태계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차르트 반 몽프랑스(Ritsaart van Montfrans) 네덜란드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업체 `뉴 모션` 대표는 21일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전기차 보급에 있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초창기에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보급이 활성화되면 유료화 시켜서 사업성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네덜란드는 전기차 보급 정책에서 충전 인프라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현재 네덜란드 전역에 구축된 공공 충전기는 1만7000여개에 달한다. 그 중 2000여개가 수도인 암스테르담에 설치됐다. 네덜란드 전기차 충전기는 시의성 높은 지역에 매년 추가되고 있다. 설치는 정부 뿐만 아니라 기업과 개인까지 참여하고 있다. 사업성이 높기 때문이다.

네덜란드는 2010년까지 모든 전기차 충전기를 무료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인프라 구축이 먼저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2년부터 충전 요금을 부과하기 시작했고, 2013년에는 지역별로 충전 요금에 차등을 뒀다.

네덜란드는 급속 충전 시설을 늘리기 위한 노력도 쏟았다. 또 대기업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펼쳤다. 급속 충전기는 사용 빈도는 낮지만, 장거리 주행이나 긴급상황에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또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과 카셰어링 사업에도 필요하다.

몽프랑스 대표는 “기업 입장에서는 무조건 공짜로 지급하는 것은 사업성이 없기 때문에 결국에는 유료화 시켜야 한다”며 “다만 초기에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하업체간 호환성을 높이면 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류종은 자동차 전문기자 rje312@etnews.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