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청소년들의 상징으로만 여겨졌던 여드름이 성인에서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성인여드름은 스트레스, 유전, 수면부족, 환경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여름철은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 시기로 이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모공이 막힐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드름은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초기 대처를 미흡하게 하여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성인이 된 이후에도 얼굴에 남은 여드름흉터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여드름 흉터는 주로 화농성여드름에 의해 발생한다. 이 여드름은 붉은 구진성 여드름에서 더 발전되어 곪아버린 것으로 고름이 피부 표면 위로 올라와 끝이 노르스름하며 주변에 혈액이 몰려 선홍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염증이 더 진행되면 결절이나 낭종이 생기게 된다. 화농성여드름은 회복 과정 중 색소 침착 형태의 자국 또는 움푹 패인 형태의 흉터를 남긴다.
이러한 흉터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반영구적으로 남게 된다. 특히 회복 과정에서 피부 진피층에 손상이 있는 경우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 다른 형태인 좁쌀 여드름은 패인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 다만 그대로 방치할 경우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하여 흉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손으로 무리하게 짜낸다면 주변 피부 조직을 손상시켜 이차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여드름흉터치료는 피부를 구성하는 세포 중 불균등한 부분을 재배치하는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피부 세포 구성을 균등하게 하여 치료할 수 있다.
화접몽한의원광주점 배영준 원장은 "여드름흉터치료는 한 가지 시술의 단순한 방법만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라며 "과증식된 부위와 패인 부위의 경계에 대한 파괴로 경계를 완만하게 하는 과정이 핵심"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rpm9@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