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생물의 신체기능이 퇴화하는 현상으로 외부의 독성 물질, 자극, 스트레스 및 내부의 노폐물과 산화물질들이 원인이 된다.
이는 단백질 수치의 저하, 에너지대사의 변화, DNA의 손상을 유발할 뿐 아니라 프로그램화된 유전자에 의해 체내 호르몬 양에 변화가 생겨 결국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줄기세포가 감소하게 되는데 내적 노화 현상이란 병적인 조건과 상태를 이겨낼 수 없게 퇴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한 치료법으로는 항노화 프로그램이 있다.
항노화 프로그램은 장기, 조직, 혈관 치료 등 수명 연장을 목적으로 하는 ‘내적 항노화’ 프로그램과 일반성형외 시술 및 ‘외적 항노화’ 분야의 치료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줄기세포치료제를 이용한 ‘내적 항노화’의 효과는 지난 2013년과 2014년 대한 항노화 학회 및 2015년 국제미용항노화학회, 대한노화관리의학회에서 발표됐다.
발표 내용의 주요 골자는 노화와 관련해 줄기세포치료제가 단백질 합성의 증가, 적혈구생성의 활성, 지방대사와 혈당의 대사에 관여하며 염증의 감소와 부신피질호르몬, 남성호르몬, 성장호르몬의 대사에 영향을 주어 항노화에 의미있는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김현수 김현수줄기세포클리닉 원장은"내적 항노화 프로그램은 지속적인 손상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 돼 있는 유전자의 현상에 따른 호르몬을 대체해준다"며 "건강한 성인의 중간엽줄기세포의 수만큼 보충해 줌으로써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라고 말했다.
김 원장에 따르면 내적 항노화 프로그램으로 소화기, 순환기, 감염, 혈액종양, 알레르기, 호흡기, 내분비 등의 영역과 더불어 감기, 고혈압, 당뇨병, 만성 피로 증세 등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 치료가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 (rpm9@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