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부품/용품

카셰어링 쏘카(SOCAR), 국내 O2O 서비스 차량대여 부문 1위 선정

발행일 : 2016-08-09 15:50:00
카셰어링 쏘카(SOCAR), 국내 O2O 서비스 차량대여 부문 1위 선정

카셰어링 쏘카(대표 이재용)가 국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차량대여 분야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1위 업체로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모바일 설문조사업체 오픈서베이가 O2O 서비스의 전반적인 이용 행태 특성을 살펴보고 주요 O2O 카테고리의 세부적인 이용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 20~40대 남녀 14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배달, 장소, 차량, 택시의 총 4개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서비스 이용 빈도, 이용 시기, 이용 방법, 이용하는 서비스, 만족도, 향후 이용 의향 등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조사, 분석했다. 그 중 차량 관련 O2O 서비스의 경우, 차량대여, 정비, 주차, 세차 관련 서비스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쏘카는 이 중 카셰어링과 렌터카를 모두 포함한 차량대여 O2O 서비스 분야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선정됐다. 차량대여 서비스를 이용해본 답변자 143명 중 69%가 쏘카를 이용한다고 답변했으며, 카셰어링을 이용해본 이용자 105명의 약 42%가 쏘카와 같은 카셰어링 업체는 기존의 렌터카 업체와 다르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 차량대여 서비스의 경우 20~30대 남성과 20대 여성층이 주로 이용하고 있었으며, 3개월에 1번 정도, 주말에 주로 이용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차량대여 서비스 만족도는 무려 56%에 달해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 차량대여 O2O 서비스 지속 이용 의향도 70%로 높게 평가되어 만족도에 비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쏘카는 현재 전국 2450여개의 쏘카존에서 6200대의 쏘카를 운행 중이다. 국내 카셰어링 업체 중 최초로 2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돌파했으며, 일일 카셰어링 이용건이 1만 건에 달할 정도로 카셰어링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카셰어링 업계의 대표 업체로 꼽히는 미국의 ‘집카(Zipcar)’가 2000년 사업을 시작해 2013년 미국의 렌터카 업체 에이비스(Avis)에 인수될 때까지 3개국 가입자 76만 명, 차량 보유 수 1만대였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쏘카의 성장세가 매우 고무적임을 알 수 있다.

쏘카 최태형 마케팅팀 팀장은 “이번 설문조사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렌터카 업체를 제치고 카셰어링 스타트업 업체인 쏘카가 1위를 기록해 더욱 의미 있는 결과”며, “쏘카는 국내 카셰어링 업계의 1위 업체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카셰어링 시장 성장과 문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