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김제이기자]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게임의 유럽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17~19일 사흘간 독일 쾰른메쎄(Koelnmesse)에서 개최되는 세계 3대 게임 전시회 중 하나인 ‘게임스컴 2016(GamesCom 2016)’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제페토 △모나와 △스튜디오도마 등 38개 국내 강소 게임기업이 참가해 게임 수출상담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펼친다. 특히 올해에는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인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시킨 게임 콘텐츠 기업 △디에이게임즈 △뷰아이디어 △VR카버 등이 참가해 해외 주요 퍼블리셔 및 바이어 등과 1:1 비즈 매칭을 비롯해 해외진출 상담을 지원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게임스컴에 참가하는 기업 및 유관기관의 상세 정보가 담긴 온·오프라인 디렉토리 북을 제작하고 그동안 지속적으로 구축해 온 해외 바이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홍보 활동을 펼친다.
또한,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게임스컴 마켓 정보 및 시장 트렌드 분석과 주요 바이어 정보 등이 포함된 ‘글로벌 마켓 심층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등 참가사들을 위한 사전지원을 대폭 강화했다.
18일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주독 한국대사관 △독일 NRW연방주 투자공사 △NRW 영상매체재단 △NRW 매체클러스터가 공동으로 ‘한·독 게임스컴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해 독일 시장에 한국의 게임 콘텐츠를 소개하고 한-독 기업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또한 독일·영국·네덜란드 국가 공동관에 참가하는 기관·협회·기업들과 집중 비즈니스 상담 및 네트워킹을 비롯해 한국과 주요 해외기업 간의 실질적인 수출 계약체결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측은 공동관에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박헌용)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정현)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원장 양유길) △서울산업진흥원(대표 주형철) 등 지역 진흥원과의 협력을 통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 게임업체들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모바일게임이 급성장하고 있는 유럽 게임시장에 국내 강소 게임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포켓몬 고’와 같이 국산 AR·VR 게임 콘텐츠 기업들도 유럽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이 기자 (kimjey@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