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모터쇼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 아우디, Q8 콘셉트 세계 최초 공개

발행일 : 2017-01-10 12:21:21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 아우디, Q8 콘셉트 세계 최초 공개

아우디가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Q8 콘셉트’와 ‘SQ5 TFSI’를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였다. ‘Q8 콘셉트’는 양산형 모델 생산 전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대중에 첫 선을 보이게 되며 ‘SQ5 TFSI’ 역시 이번 모터쇼를 통해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이외에도 ‘A5/S5 카브리올레’는 디트로이트모터쇼를 통해 미국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다.

‘Q8 콘셉트’는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두루 갖췄다. 아우디는 SUV 모델의 장점인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쿠페의 감성적인 스타일을 접목시켜, 대형차 시장에서 새로운 세그먼트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모델을 통해 아우디 미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한다.

‘Q8 콘셉트’의 여러 디자인 요소들에서 1980년대 선보인 ‘오리지널 Ur-콰트로’를 떠오르게 하는데, 특히 강인한 느낌의 곡선으로 넓게 디자인 된 휠과 이례적으로 평편하고 넓은 C필러가 대표적이다. 평편한 루프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좌석과 적재 공간은 여유로우며, 실내 디자인은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특히 이번 ‘Q8 콘셉트카’는 대형 터치스크린에 구현되는 새로운 차량 컨트롤 콘셉트가 적용되었는데, 콘택트 아날로그 헤드업 디스플레이(contact analogue head-up display)와 한 단계 발전한 ‘아우디 버추얼 콕핏(Audi virtual cockpit)’이 실제와 가까운 증강현실 기술을 보여준다. 일례로 내비게이션 화면상의 화살표와 교통표지가 실제 도로와 똑같은 위치에 나타난다.

파워와 고효율을 모두 겸비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Q8 콘셉트’는 최고출력 442.5마력(330kW), 최대토크 71.3㎏‧m(700Nm)를 자랑한다.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는 안정적이고 파워풀한 드라이빙을 선사하며 에어 서스펜션과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도 탑재되었다. ‘Q8 콘셉트카’의 양산형 모델은 2018년에 시장에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 아우디, Q8 콘셉트 세계 최초 공개

Q5 모델 라인업 가운데 가장 스포티한 모델인 ‘SQ5 TFSI’는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전 세계 최초 공개됐다. V6 3.0 터보차저 엔진은 1370rpm에서 최고출력 354마력(260kW), 최대토크 50.9㎏‧m(500Nm)를 낸다. 또, 5.4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이 가능하다.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는 부드러운 8단 팁트로닉 변속기와 더불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완성해준다. 좌우 뒷바퀴의 토크를 능동적으로 분배하는 스포츠 디퍼렌셜 및 다이내믹 스티어링과 같은 옵션 사항이 더해져 차량의 움직임이 민첩해졌다. 이러한 성능은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Audi drive select)’과 결합되어 다양한 모드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도로 상황에 따라 차체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에어 서스펜션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SQ5 TFSI’는 고급 알칸타라 소재와 가죽으로 제작된 S 스포츠 시트 및 LED 헤드라이트, 5 더블 스포크 스타 디자인 20인치 알루미늄 휠 등 다양한 옵션 패키지와 디자인 옵션들을 제공한다. ‘SQ5 TFSI’는 2017년 중순 독일을 시작으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우디는 A5/S5 쿠페와 스포트백(Sportback)에 이어,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A5/S5 카브리올레’를 선보임으로써 A5 패밀리를 완성했다. 쿠페의 매끈한 라인을 기본으로 짧은 오버행과 파워 돔을 장착한 랩 어라운드 후드, 더욱 평편해진 뒤 유리가 스포티한 외관을 더욱 강조한다. 클래식한 소프트톱은 뛰어난 정숙성과 함께 개폐가 편리하다. 50㎞/h 속력까지는 전자동으로 지붕 덮개가 열리고 닫힌다.

‘A5/S5 카브리올레’는 최신 인터페이스 기술과 운전자 보조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가 적용되어 탁월한 주행 성능과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더해준다. 어댑티브 댐퍼(Adaptive dampers)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들이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Audi drive select)’와 통합되어, 운전자는 상황에 따라 다이내믹하거나 편안한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아우디 S5’의 2.0 TDI 엔진과 2.0 TFSI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의 성능을 보여주며, 3.0 TFSI 엔진은 최고출력 354마력의 강력한 힘을 갖췄다. ‘A5/S5 카브리올레’는 2017년 3월 독일과 다른 유럽 국가를 시작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