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피부염은 피부 각질 증가에 따른 비듬같은 인설의 발생과 부분적 염증을 동반하는 만성 피부질환이다. 과다 분비된 피지에 의해 피부 모공이 막혀 발생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잦은 피부자극 등의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은 계절이 바뀌는 시기(환절기)에 나타나는 온도 차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환자 자신의 스트레스와 음식섭취에도 영향을 받는다. 주된 증상으로는 가려움증과 인설(비듬)이며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이 때 발생 부위에 따라 얼굴에 발생하는 안면지루성피부염과 두피에 발생하는 지루성두피염으로 나뉜다.
안면지루성피부염은 미간이나 코 옆, 턱, 외이, 안검 등의 부위, 즉 피지선이 많이 분포돼 있는 동시에 피부가 접히는 곳에 주로 발생하며 염증성 홍반과 진물, 누런 각질 등의 증상을 보인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에 각질이 생기고 피지가 축적되면서 모공을 막아 머리카락 자체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탈모까지 유발할 수 있다.
증상 악화와 호전을 되풀이하는 만성 피부질환 중 하나인 지루성피부염은 완치가 어렵고 생활과 행동습관, 기후변화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증상의 변화가 심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지루성피부염을 인체의 조습과 한열이 조화를 이루지 못한 상태로 파악하고 면역력 및 인체 불균형 개선에 중점을 둔 한약치료와 식습관 교정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위한 한약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지루성피부염 상태는 물론 여러 가지 복합적 요소를 면밀히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해 그에 따라 한약이 처방된다.
이때 환자에게 처방되는 한약은 체질 개선, 면역력 강화, 지루성피부염 완화, 신체 밸런스 회복 등을 기대할 수 있는 한약재들을 담당의가 직접 조합해 환자 맞춤형으로 만들어진다.
이는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인 피지분비를 촉발하는 술, 우유, 고기, 생선, 갑각류 등을 피하고 채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해 식이요법이 진행된다.
후한의원 송영호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은 면역력 저하와 과도한 피지분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면역력 개선과 피지분비 조절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한약치료와 식이요법이 적합한 치료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