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경제·사회
HOME > 경제·사회 > 경제일반

여행도 똑똑한 네이버 여행과 함께 하세요~

발행일 : 2017-04-28 11:29:33
여행도 똑똑한 네이버 여행과 함께 하세요~

“인공지능기술이 만드는 여행 가이드북을 만나보세요!”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반 여행지 검색 프로젝트인 ‘ConA(코나; Context recognition Ai)’ 가 27일오후 국내 전체 시/군 단위의 282개 지역에 대한 여행가이드 제공을 시작했다. ConA 프로젝트는 지난해 10월해외 도시 32개로 여행지 검색의 첫 선을 보였으며, 현재 112개 해외 도시에 대한 인공지능 여행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여행지 검색>은 네이버 모바일 검색을 통해 이용할수 있으며, ConA 기술을활용해 여행지의 ▲도시 및 여행 정보 ▲명소, 맛집, 쇼핑센터 등 가볼만한 곳 ▲주제별 여행 리뷰 ▲호텔및 항공 정보 등을 스스로 학습해모아 보여준다. 또한, 문서 요약 기술을 통해 다양한 UGC 문서에서 여행지 정보를 간단한 문장으로 요약한▲마이크로-리뷰(Micor-review)를 제공함으로써 여행지에 대한 빠른 파악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특히, <국내여행지 검색>은 ▲Data Lab을 통한 키워드 추천 ▲숙박시설평균 가격 ▲사용자간여행팁을 공유할 수 있는 ‘Live TALK’ 과 같은 기능을 이번에 새롭게 추가했다.

여행도 똑똑한 네이버 여행과 함께 하세요~

ConA 프로젝트는 여행지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CNN,LSTM 등 딥러닝을 활용해 인기키워드와 가볼만한 곳 등을 스스로 추천해 제공해 오고 있다. 일례로, 제주도 관련 웹문서들을 기계 학습하여 ‘고기국수’ ‘감귤체험’ ‘평화스러운’과 같은 다양한 키워드를추출하고, ‘협재 해수욕장’ ‘서귀포 매일 올레시장’ ‘우도’ 등 인기 장소를 스스로 찾아내는 식이다. 제주도와 관련된 새로운 문서가 인입되면 해당 문서에서 ‘태교여행’ ‘목가적인’ 이라는 정보를 자동으로추출해 새 분류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거친다.

ConA 프로젝트는 앞서 해외 여행지와 관련된 문서와 검색어 등의 빅데이터를 학습하며 품질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온 결과, 이번 국내 시/군 단위 전 지역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해졌다. 현재 여행지 검색이 여행 전 정보 가이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향후LARS(위치기반추천;Location Aware Recommendation System)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시간과 장소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여행 가이드 정보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해외 도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PC 에서도 인공지능 <여행지 검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 Travel Project 최지훈 리더는 “다가오는 5월 황금연휴를 대비해 사용자들이 검색 한번으로 편리하게여행지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며, “네이버는 여행을 준비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분석해, ConA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및 추천 정보를 활용하여 여행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높이는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성렬기자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