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경제·사회
HOME > 경제·사회 > 금융

한국씨티은행,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업무 도입

발행일 : 2017-06-26 13:15:00

한국씨티은행은 26일 로봇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자금세탁방지(AML) 모니터링 업무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은 정보수집 및 분석 자료 준비, 자료 분석 그리고 보고 및 검토로 진행이 된다.

이번에 도입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은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 전체 업무 중 약 10%에 해당하는 정보 수집 및 분석 자료 준비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단순 실수 예방과 함께 생산성 증대와 해당 업무에 대한 통제 강화 및 업무 처리 정확도 향상 등 추가적인 효과도 기대된다는 것이 한국씨티은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국씨티은행은 그동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을 진행했으며, 올해 1월 자동화 도입이 가능한 주요 업무에 대한 개념 증명(기술 도입 전 실제 적용 가능성 증명 과정)을 마치고 실제 업무에 적용했다.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은 오퍼레이션 자동화 전략의 작은 성공”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위해 씨티그룹의 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머신러닝, 챗봇 등 인공지능 기술을 비롯한 미래 금융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씨티그룹은 2009년부터 이노베이션랩(Innovation Lab)을 미국, 싱가폴, 아일랜드, 이스라엘 등 세계 각지에 설립해 블록체인,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미래 금융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글로벌 자동화 전략의 핵심 사업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200여개의 프로젝트가 완료 또는 진행 중에 있다.

이상원기자 sllep@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