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문화예술
HOME > 문화예술 > ET-ENT인터뷰

[ET-ENT 인터뷰] '실력파 무명가수, 인기인의 얼굴로 공감한다' tvN 예능 '수상한 가수'(종합)

발행일 : 2017-07-13 12:15:50
[ET-ENT 인터뷰] '실력파 무명가수, 인기인의 얼굴로 공감한다' tvN 예능 '수상한 가수'(종합)

[RPM9 박동선기자] 예능채널 tvN이 막강한 실력의 무명가수들을 대한민국 대표 인기인들의 모습으로 돌아보는 새로운 예능을 선보인다.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는 13일 오전 10시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tvN 새 예능 '수상한 가수' 제작발표회를 취재했다.

이날 제작발표회는 민철기 PD와 강호동·이수근·김형석·하현우 등의 메인 출연자들이 참석했으며, 하이라이트 영상 시연과 출연자별 포토타임, 기자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수상한 가수'은 대한민국 인기스타들이 무명가수의 복제가수로 빙의해 무대를 꾸미고 경연을 펼치는 음악예능이다. 일견 보기에는 민철기 PD의 전작격인 MBC '복면가왕'과 tvN '너의 목소리가 보여'를 믹스매치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기획의도에 맞춰서 보면 조금 다르다.

MBC '복면가왕'과는 실제 노래하는 가수가 관객과 시청자들에게 신분을 감추고 노래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복면이라는 무대장치 없이 복제가수와 무명가수간의 호흡으로 무대를 꾸며 상호 재조명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또 립싱크만 존재할 수 있는 '너의 목소리가 보여' 시리즈 와도 사뭇 다른 모습이다.

특히 다른 점은 인기스타의 인지도를 토대로 반짝했던 옛 가수나 장기간의 무명가수, 무대기회가 없던 만년 신인가수들까지 실력있는 무명가수 모두를 양지로 끌어내 이들의 음악과 삶 등을 재조명받게 한다는 점이 다르다. 이는 '프로듀스 101'이나 '쇼미더머니' 등으로 실력있는 스타들을 발굴해왔던 CJ E&M이 K팝 대중화를 촉진하는데 힘을 기울이는 모습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ET-ENT 인터뷰] '실력파 무명가수, 인기인의 얼굴로 공감한다' tvN 예능 '수상한 가수'(종합)

민철기 '수상한 가수' PD는  "단순하게 무대 뒤의 가수를 맞추는 프로그램이라기 보다, 시청자들이 앞에 나와있는 복제가수의 말과 립싱크로 뒤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시기를 바라는 것이 크다"며 "대중적인 인기는 적으나 실력있는 가수들을 많이 보면서 이들을 소개해주고 싶은 바람이 있어 수상한 가수를 연출하게 됐다"고 말했다.

◇'무명가수들의 삶과 음악에 공감하는 예능' 수상한 가수들

'수상한 가수' 고정출연자들의 면을 살펴보면, 기존 음악예능과는 좀 다른 부분이 보인다. 우선 다양한 예능진행자로 활약하면서도 음악관련 프로그램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강호동이 메인MC다. 그는 '무릎팍도사'·'스타킹' 최근의 '한끼줍쇼' 등에서 보듯 뛰어난 예능감각과 공감하는 자세, 진행능력 등으로 무명가수들의 음악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과 감성까지도 고스란히 전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T-ENT 인터뷰] '실력파 무명가수, 인기인의 얼굴로 공감한다' tvN 예능 '수상한 가수'(종합)

메인 판정단으로는 개그맨 이수근과 작곡가 김형석, 밴드 국카스텐의 하현우 등이 활약한다. 먼저 이수근은 '대학가요제' 출신 개그맨으로 '고음불가' 등 음악개그도 펼친 바 있는데다, 최근 물오른 입담을 자랑하고 있어 음악적 감성과 함께 예능 특유의 재치있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형석은 민철기 PD와 함께 MBC예능 '일밤'·'복면가왕' 등으로 함께한 바 있으며, 특유의 푸근한 인상과 함께 따뜻한 감성을 가진 대한민국 최고의 작곡가로서 '수상한 가수들'에서의 음악적 평가에 전문성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현우는 밴드 국카스텐의 보컬로서 오랜 기간 무명생활을 보내다가 '나는 가수다'·'복면가왕' 등으로 재조명받은 가수 중 대표사례다. 그의 출연은 음악적 전문성을 높이는 것 이외로도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 멘토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어 '수상한 가수'의 메인 콘셉트를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tvN예능 '수상한 가수'는 인기스타의 색다른 변신과 패널들의 입담이라는 재미와 음악적 깊이로서의 감동을 주는 예능이자, 무명가수들에게 가장 필요한 인지도를 심어주고, 이들의 삶을 돌아보고 감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는 음악예능이자 공익예능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민철기 '수상한 가수' PD는 "음지의 실력자들의 음악과 삶을 재발견하는 것은 물론 지원군으로 나설 무대위의 스타들의 색다른 변신이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라 "금요일 저녁 온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음악예능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tvN 새 음악예능 '수상한 가수'는 오는 14일 오후 8시 첫방송되며, 이후에는 매주 금요일 오후 8시20분에 방송될 예정이다.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