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경제·사회
HOME > 경제·사회 > 금융

산업은행, 중국 일대일로사업에 1억 달러 투자 참여

발행일 : 2017-07-13 14:00:00
산업은행, 중국 일대일로사업에 1억 달러 투자 참여

KDB산업은행은 13일 중국내 일대일로사업 중 하나인 ‘하이난성 하이커우 국제공항 확장 프로젝트’에 국내 사모펀드 조성을 통해 약 1억3000만 달러는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중앙 정부 및 하이난성 정부의 지원하에 추진되는 총 소요자금 28억 달러(약 3조원)규모의 대형 국책사업이다. 산업은행은 국내에 사모펀드(PEF)를 조성해 투자할 계획이다.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하이난성은 대표적인 관광․물류의 요충지이자 일대일로사업의 핵심지역이다. 또 하이난성에 위치하고 연간 2천만 명이 이용하는 하이커우 국제공항은 중국내 유일한 내국인면세점 운영 등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KDB산업은행은 국내 금융기관 최초의 AIIB 협조융자 사업인 조지아 넨스크라(Nensrka) 수력발전사업에 대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도 주선 중이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지아국 서북부지역 넨스크라강에 280MW 규모의 수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생산된 전력을 36년간 국영전력회사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10억 달러(약 1조2000억원)이다.

한편 KDB산업은행은 향후 AIIB와의 협력강화를 기반으로 사업성이 우수한 일대일로사업 등 아시아 인프라시장에 국내기업이 진출하는데 금융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상원기자 sllep@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