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라이프
HOME > 라이프 > 생활문화

'이 여름 주인공은 나야나' 여행·레저O2O, 대중의 '스마트 여름나기' 도와

여행·레저·알바·쇼핑앱, 구글플레이 인기상위 점령…여기어때, 통합·분야별 1위 기록행진

발행일 : 2017-07-24 20:59:31

[RPM9 박동선기자] ICT의 오프라인 혁신 예시로 손꼽히는 O2O·앱서비스가 여름을 스마트하게 보내려는 대중의 선택을 받고 있다.

최근 IT업계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등 통합 앱마켓에서는 바캉스족들을 위한 다양한 O2O·앱서비스들이 인기 상위권에 자리잡고 있다.

이들은 △여행 및 지역정보 △라이프스타일 △쇼핑 등 바캉스 관련 카테고리뿐만 아니라 통합앱순위에서도 상당히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눈길을 끈다.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캡처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캡처>

먼저 '여행 및 지역정보' 부문에서는 '여기어때'와 '야놀자' 등 종합숙박O2O앱이 네이버지도·카카오네비·코레일톡 등 기존 상위앱들을 누르고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여기어때의 경우에는 해당분야 1위뿐만 아니라  네이버·카카오톡 등을 제치고 통합 앱분야 1위, 게임 및 어플 통합 3위 등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휴가철을 맞은 대중이 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숙박이용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편한 예약시스템을 앞세운 숙박O2O를 사용한 결과다. 물론 이 결과가 지속적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해당 분야의 성패를 판가름하는데는 확실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캡처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캡처>

라이프스타일 2위 앱 '주모(ZUMO)'는 여행명소나 트렌드, 축제정보 등을 제공하는 앱으로, 통합앱 상위 30위권에 편입되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앱은 기존 여행정보 앱들의 추천을 벗어나 자신만의 특별한 국내여행을 만들고픈 다양한 바캉스족들의 정보수요를 충족하면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하이마트·쿠팡·지마켓·티몬·11번가 등의 쇼핑분야 앱과 알바몬·알바천국 등 비즈니스 앱은 각각 계절가전과 단기구직 수요의 급증에 힘입어 분야 1위는 물론, 통합앱 순위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캡처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캡처>

이렇듯 바캉스 관련 앱의 폭발적 인기는 계절상 나타나는 대중의 욕구를 충족하며 높은 순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숙박·여행정보·단기구직·쇼핑 등 오프라인과 O2O업계를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는 "ICT 기반의 4차산업기 대중은 바캉스 O2O서비스를 활용해 스마트한 휴가를 즐긴다"며 "이런 현상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서비스업계는 물론, 사회 전반적인 산업과 대중문화를 개선하는 데도 일조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