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연예
HOME > 연예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 CGV아트하우스, 박찬욱 헌정관 개관식 개최

서면 임권택관·압구정 안성기관 이어 3번째, 올해말 헌정관 수익금 일부 독립영화 후원예정

발행일 : 2017-07-28 13:06:58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정 CJ CGV 대표(좌측)이 박찬욱 감독(우측)에 헌정패를 증정하고 있다. (사진=CJ CGV 제공)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정 CJ CGV 대표(좌측)이 박찬욱 감독(우측)에 헌정패를 증정하고 있다. (사진=CJ CGV 제공)>

[RPM9 박동선기자] CGV아트하우스가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 3번째 인물로 선정된 박찬욱의 이름을 딴 헌정관을 공개했다.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헌정관 기념행사에는 배우 유지태와 영화저널리스트 이지혜가 사회를 맡고, 구자홍·류승완·엄태화·오승욱·이경미·이계벽·이권·정윤철·조현훈 등 영화감독과 김옥빈·김태리·김태우·문소리·서영주·오광록·이용녀·정하담 등의 인기배우, 시나리오 작가 정서경, 미술감독 류성희 등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과 배우, 제작자, 평론가, 독립영화계 인물들이 대거 참석했다.

주요 행사일정으로는 헌정패 증정과 류승완 감독의 축사 등과 함께 박찬욱 감독의 대표작들을 재구성한 이권 감독(주요 작품 '내 연애의 기억', '꽃미남 연쇄 테러사건')의 헌정 뮤직비디오 상영, 봉준호 감독, 배우 송강호, 조진웅 등의 영상축하가 공개됐다.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좌측부터) 배우 유지태와 영화저널리스트 이지혜가 개관식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CJ CGV 제공)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좌측부터) 배우 유지태와 영화저널리스트 이지혜가 개관식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CJ CGV 제공)>

CGV아트하우스의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는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인 영화인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으로 상영관을 헌정하고 업적을 조명하는 프로젝트로, 2016년 임권택 감독과 배우 안성기를 선정, 각각 부산 서면과 서울 압구정 CGV아트하우스에 이들의 이름을 딴 헌정관을 개관한 바 있다.

박찬욱 감독은 장르의 변주를 통해 '윤리적 딜레마'라는 주제를 탐구하며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은 거장이다. 이로 인해 한국영화사 최초 칸영화제 2회 수상과 제 70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위촉되는 등 한국영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CGV는 이를 기리는 취지에서 헌정관을 수립하고, 헌정관 상영작의 수익금 일부를 그랜트 매칭방식으로 적립해 연말 박찬욱 감독 명의로 한국 독립영화에 후원할 예정이다.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찬욱 감독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CJ CGV 제공) <CGV측은 지난 2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찬욱 감독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CJ CGV 제공)>

박찬욱 감독은 "영화 '싸이보그지만 괜찮아'의 대사처럼 점이 되어 소멸될 것 같이 부끄럽다. 영화인들은 하나의 산업 안에서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며 "내가 참여하지 않은 영화일지라도 아름다운 예술적 성취를 이루어냈다면 기뻐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서정 CJ CGV 대표는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헌정관 개관에 박찬욱 감독을 모시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 앞으로도 좋은 영화 만들어주심은 물론 많은 후배 영화인들도 육성해주시길 응원한다"며 "이를 위해 CGV도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를 통해 감독, 배우, 스탭 등 존경받을 만한 영화인들을 모실 수 있는 자리를 매년 마련하고자 한다"며 "한국영화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디딤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CGV는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을 기념해 다음달 23일까지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마스터피스 특별전-박찬욱, 가까이'를 개최한다. 특별전은 △섹션1 '박찬욱의 영화들'(올드보이·복수는 나의 것·아가씨·박쥐 등 박찬욱 감독 대표작 8편) △섹션2 :'박찬욱이 사랑한 영화들'(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그림자 군단·역마차 등 추천작 7편)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아가씨'는 극장 전용 확장판으로, '친절한 금자씨'·'싸이보그지만 괜찮아' 등은 디지털 리마스터링본, '박쥐'는 디지털 리마스터링 확장판으로 최초 상영될 예정이다.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