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문화예술
HOME > 문화예술 > ET-ENT영화

[ET-ENT 영화] UMFF2017(2) ‘나도 K-Pop 스타’ 네팔 최고의 방탄소년단 커버댄스 그룹

발행일 : 2017-09-21 16:22:49

프라수나 동골 감독의 ‘나도 K-Pop 스타(Struggle in K-Pop)’는 제2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2nd Ulju Mountain Film Festival; UMFF2017) 우리들의 영화 섹션의 단편 다큐멘터리 영화로, 세계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된다.

네팔의 7인 댄스그룹 Strukpop(스트럭팝)은 한국의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커버댄스 그룹이다. 커버댄스 그룹은 아이돌 그룹의 춤을 따라 하는 그룹을 뜻한다. 스트럭팝의 꿈에 우리의 꿈이 그대로 투사돼 있는 것을 보면, K-Pop이 품고 있는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된다.

‘나도 K-Pop 스타’ 스틸사진.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나도 K-Pop 스타’ 스틸사진.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 인터넷의 시대, 방탄소년단을 계속 머릿속에 떠올리게 만들어주는 커버댄스 그룹

‘나도 K-Pop 스타’에서 스트럭팝은 한국의 음악과 문화에 열중해 네팔 최고의 K-Pop 그룹이 되는 꿈을 꾼다. 다른 나라에서 자생적인 커버댄스 그룹이 생길 수 있는 기술적 뒷받침은 인터넷이다. 인터넷을 통해 최신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폭발적인 환호를 받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로 인해 스트럭팝이 그 인기에 편승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스트럭팝 같은 커버댄스 그룹이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인의 머릿속에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K-Pop의 음악과 문화가 살아있는 것이다.

‘나도 K-Pop 스타’ 스틸사진.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나도 K-Pop 스타’ 스틸사진.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스트럭팝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어쩌면 스트럭팝의 멤버들이 한국에서 태어났다면 방탄소년단의 커버댄스 그룹이 아닌 방탄소년단을 꿈꿨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K-Pop이 대세가 되기 전에 우리나라에도 많은 커버댄스 그룹이 있었고 그런 흥의 토대가 K-Pop을 만든 원천 중의 하나일 수 있다.

◇ 사람들의 시선이 중요한가? 나의 꿈이 중요한가?

‘나도 K-Pop 스타’에서는 스트럭팝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이상하게 생긴 옷을 입고, 머리를 탈색하고, 귀도 뚫은 남자들에 대해 의아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영화의 내용으로 보면 현재 스트럭팝은 네팔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나도 K-Pop 스타’ 스틸사진.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나도 K-Pop 스타’ 스틸사진.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아이돌 또는 커버댄스 그룹을 꿈꾸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용기는 무척 중요하게 관객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 이 영화를 보고 어쩌면 제2의 스트럭팝을 꿈꾸는 또 다른 사람들이 용기를 얻을 수도 있다.

만약 방탄소년단 커버댄스 그룹 100팀을 모아 700명이 동시에 추는 방탄소년단 안무가 펼쳐진다면 어떨까? 플래시몹처럼 진행될 수도 있을 것이고, 대단위의 콘서트로 진행될 수도 있을 것이다. 방탄소년단이, K-Pop이 어디까지 갈지 기대가 된다.

천상욱 기자 (lovelich9@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