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경제·사회
HOME > 경제·사회 > 경제일반

LG유플러스, “네이버와 ‘AI동맹’ 맺고 홈 미디어 사업 일등 시대 열겠다”

발행일 : 2017-12-18 17:09:46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오른쪽)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U+우리집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오른쪽)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U+우리집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

LG유플러스가 국내최대 IT기업 네이버와 함께 인공지능 스마트홈 구축에 나서며 홈 미디어 서비스 분야에서 일등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권영수 부회장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를 비롯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핵심 홈 서비스인 IPTV, IoT와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AI스피커를 접목해 국내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스마트홈을 공동 구축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은 “양사의 사업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며 “인공지능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함께 홈 미디어 시장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는 영역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며,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파트너들과 함께 이용자들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삶의 편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수 부회장 “일등 홈 IoT, IPTV와 AI 시너지로 차별화된 가치 제공할 것”

권 부회장은 간담회에서 “세계 최초로 홈 IoT 가입자 1백만 가족을 돌파했다”며 “가입자 점유율 71%로 독보적 1위인 홈 IoT는 25개 제휴사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생태계를 확장 중이고, 46개 건설사의 신축아파트, 오피스텔에도 홈 IoT를 적용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IPTV도 순증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9월 출시한 아이들나라 서비스는 출시 3개월만에 조회 수 2천만을 돌파했으며 콘텐츠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와 인공지능 사업협력에 대해 “AI결합으로 더욱 스마트한 홈IoT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셋톱박스도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며 “일등 홈 IoT, IPTV와 AI의 시너지로 완성도 높은 홈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홈 서비스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홈생활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 LG유플러스와 네이버 ‘클로바’가 함께 만든 ‘U+우리집AI’

LG유플러스는 국내 1위인 홈 IoT와 성장 1위인 IPTV, 다양한 제휴 콘텐츠를 네이버의 AI플랫폼인 클로바에 접목한 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선보였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인 ‘프렌즈’에 LG유플러스의 기술을 더한 ‘프렌즈+(플러스)’와 IPTV인 U+tv 셋톱박스에 양사의 집약된 기술을 적용하여, 이를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유통망과 홈 고객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이다.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차별화된 핵심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특화 서비스는 영유아 자녀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30,40대 부모 고객과 생활편의에 민감하고 스마트 기기 활용도가 높은 20,30대 싱글 고객에게 호응이 클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LG유플러스의 경우 최근 홈IoT 가입자 100만 가족을 돌파하며 이 분야 1위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는데다 올해 하반기 선보인 U+tv ‘아이들나라’가 출시 3개월 만에 조회수 2천만회를 넘어서는 등 호평을 얻고 있어 주 고객층이 유사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핵심 홈 서비스를 이와 결합하면 사업 시너지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목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 VOD 검색

U+우리집AI는 양사가 새롭게 선보이는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 또는 U+tv 리모콘을 통해 U+tv의 VOD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VOD 제목을 몰라도 “눈물 쏙 빼는 영화”, “브래드 피트 나온 90년대 영화”와 같이 장르, 배우, 감독, 출시시기 등의 키워드를 말하면 원하는 영화나 TV 콘텐츠를 쉽게 찾아 낸다.

TV시청 중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방대한 네이버 DB와 연동한 검색 결과도 TV화면에서 이미지와 텍스트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음성명령을 통해 U+tv 셋톱박스 전원 ON/OFF, 채널변경, 음량조절 등의 기본 제어도 가능하다.

U+tv 기존 가입자들도 12월 20일(UHD2 셋톱)과 1월 중순(UHD1 셋톱) 이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된 셋톱박스를 통해 AI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U+우리집AI는 다양한 홈IoT 제품의 동시 제어도 가능하다. 40여종의 LG유플러스 IoT 기기 중 조명, 스위치, 플러그, 에어컨, 가습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집안에서 자주 사용되는 제품이 스피커와 연동되어 말 한마디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제어된다.

기존의 인공지능-IoT 연동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외출모드”, “취침모드” 등의 명령어는 물론 “잔다”, “나간다” 등 실제 대화 같은 자연스러운 명령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로바, 홈아이오티에게 나 잔다고 해”라고 말하면 취침모드가 실행돼 TV(플러그)와 조명(스위치)이 꺼지며 가습기가 작동한다. 외출 시 “클로바, 홈아이오티에게 나 나간다고 해”라고 하면 가스밸브, 조명, 가습기, 에어컨이 자동으로 잠기고 꺼진다. LG유플러스는 동시 제어가 가능한 IoT 서비스를 지속 늘리고 향후 출시될 IoT 제품들도 지속적으로 연동시킨다는 계획이다.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U+우리집AI는 네이버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인식률 및 자연어 처리 성능을 자랑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활용한다.

풍부한 검색결과를 바탕으로 “티라노사우루스에 대해 알려줘”, “티라노사우루스는 몇 살까지 살아?” “티라노사우루스는 뭘 먹어?” 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속된 질문에도 끝까지 대답해 줘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 유용하다.

두 번째 질문부터는 매번 호출어(클로바)를 부르지 않고 질문해도 답을 해줘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U+우리집AI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통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엔진을 탑재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3개국어 번역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스피커가 제공하는 정보를 일반적으로 듣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영어 대화하자’는 명령어를 통해 영어 회화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출시에 맞춰 국내 최대 영어교육기업인 ‘YBM’과 제휴를 맺고 ‘파닉스(영어노래)’, ‘왕초보영어’, ‘초보영어’, ‘5분생활영어’ 등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U+우리집AI에 적용했다.

“YBM 파닉스 시작해줘”, “다다익선이 영어로 뭐야?”와 같이 초보자를 위한 놀이형 학습부터 “영어 대화하자”처럼 유창한 실력의 성인용 프리토킹까지 맞춤형 학습이 가능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으로서 외국어 교육용으로 손색이 없다.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U+우리집AI에서는 상품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이 가능하다. 고객은 LG유플러스와 제휴를 맺은 LG생활건강, GS리테일의 다양한 생활필수품, 식료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LG생활건강샵)에 당일배송(GS프레시)으로 구매할 수 있다.

모바일 상품권 제휴 상품 또는 스피커 전용 상품만 구매할 수 있었던 기존 제품과 달리 U+우리집AI를 통해서는 LG생활건강샵, GS프레시가 직접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 번 등록해둔 카드로 자동 결제가 가능해 편리하면서도, 고객이 직접 쇼핑암호를 설정할 수 있도록 보안성을 강화했다.

◇ U+우리집AI 스피커 프렌즈+ 무료 증정 ‘고객감사대축제’

LG유플러스는 U+tv 아이들나라 출시 3개월 조회수 2천만회, 홈IoT 가입자 1백만 가족 돌파를 기념해 IPTV, IoT 신규 가입자에게 U+우리집AI 스피커 프렌즈+를 무료로 증정하는 ‘고객감사대축제’를 진행한다.

오는 20일(수)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U+인터넷(기가슬림 또는 기가인터넷) 가입고객 중 U+tv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과 이와 별개로 IoT 패키지 상품 5종*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이 대상이다.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가 스마트홈을 완성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판단하고 보다 많은 IPTV 및 홈IoT 이용고객들에게 새롭고 편리한 서비스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파격적인 조건으로 AI스피커 프렌즈+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프렌즈+ 스피커를 단품으로 구매하기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LG유플러스 IoT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도 오는 20일부터 12만 9000원에 해당 제품을 판매한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프렌즈+ 외에도 자체 개발한 AI스피커를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주요 기능은 프렌즈+와 동일하며 가격은 14만 9천원이다.

소성렬기자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