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경제·사회
HOME > 경제·사회 > 경제일반

[이동호 칼럼] 글로벌 인터넷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장벽을 허무는 1인 마케팅 영웅들’

발행일 : 2018-05-03 11:24:34
[이동호 칼럼] 글로벌 인터넷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장벽을 허무는 1인 마케팅 영웅들’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은 어떤 점이 다를까?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잠재고객을 찾고 매력적인 오퍼를 해서 구매 전환시켜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마케팅을 펼칠 때 일반 사업자들에게 큰 걸림돌이 있다. 해외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들은 디지털 장벽(Digital Wall)이라고 하는데, 기본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인프라 구축이 힘들다는 점을 강조한 표현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상에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상품을 알리는 배너 이미지 제작부터 잠재고객을 모집하는 랜딩 페이지 제작, 홍보 동영상 제작, 세일즈 페이지 제작, 세일즈 레터 작성, 이메일 자동 응답 시스템 구축 등에 이르기까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거기다가 마케팅의 종류만 해도 다양한 플랫폼과 포맷을 따라 블로그 마케팅, 유투브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핀터레스트 마케팅, 동영상 마케팅, 컨텐츠 마케팅, 웨비나 마케팅 등등 너무 많아서 정보 과잉 상태에 빠지기 쉽다.

정보 과잉 상태에 빠지게 되면 머리 속이 복잡하게 되어서 결국 아무 것도 안 하게 되는 얼음 상태(freeze)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이 모든 작업을 외주를 주게 되면, 랜딩 페이지 1개 제작만 해도 수십 만 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비용을 들여야 한다.

해외 엘리트 인터넷 마케터들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을까? 현재 최신 트렌드는 인터넷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교육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문 업체들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대부분 멤버십 형태로 운영되는 서비스로 인터넷 마케팅 정보, 교육, 솔루션 일체를 턴키로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다.

‘엑스퍼트 아카데미’의 저자이자 자기계발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유명한 브랜든 버샤드는 자신의 이러닝 컨텐츠 전부를 Kajabi라는 이러닝 솔루션 업체에 맡기고 Kajabi에서는 콘텐츠 관리, 과금, 회원 관리, 마케팅 솔루션까지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이런 서비스 덕분에 브랜든 버샤드는 혼자서 배너 광고부터 세일즈 페이지까지 직접 제작해서 연간 천만 달러 규모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거뜬히 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프락덕트 런치 포뮬러의 창시자 제프 워커, 동영상 마케팅의 대가 앤디 젠킨스 등 연간 수백 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엘리트 마케터들도 솔루션 업체들의 턴키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자신문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이비즈니스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빅토리 클럽에서 인터넷 마케팅 최신 정보, 교육, 솔루션 일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마케팅에 자신이 있는 사업자라면 빅토리 클럽 서비스를 통해 더욱 빠르고 쉽게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장벽을 빠르게 무너뜨려야 진정한 1인 마케팅 영웅으로 거듭나서 바라는 결과를 낼 수 있는 게 국내외 인터넷 마케팅의 현실이다.

이동호 글로벌 이비즈니스 연구소장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