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수입차

메르세데스-벤츠, 신차 9종 쏟아낸다

발행일 : 2020-01-14 11:20:49
메르세데스-벤츠, 신차 9종 쏟아낸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새해를 맞아 2019년 주요 성과를 돌아보고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전략을 담은 2020년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가로수길 EQ Future 전시관에서 기자간담회를 14일 개최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번 간담회에서 4년 연속 국내 수입차 분야 1위를 차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해 ▲혁신(Innovation), ▲제품 비즈니스(Product Business),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기업 책임(Corporate Responsibility)의 분야별 주력활동을 소개하고,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을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대표이사 사장, 네트워크 개발 & 디지털 하우스 부문 총괄 조명아 부사장, 제품 & 마케팅 부문 총괄 마크 레인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메르세데스-벤츠를 선택해주신 고객들께 감사하다”며 “2020년에도 그동안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추구해 온 혁신을 이어가고, 고객에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한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의 스타트업을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발굴해 나감으로써 한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19년 전년 대비 10.4% 성장한 총 7만8133대의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며 4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4년 연속 역대 판매량을 경신한 것으로, 다시 한 번 사상 최대 기록을 세우며 국내 수입차 시장의 강자로서의 위치를 다시 한 번 공고히 했다. 이중 베스트셀링 E-클래스 패밀리가 3만9788대로 판매를 주도했으며, C-클래스, GLC, CLS를 비롯해 2019년에는 EQ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 ‘더 뉴 EQC(The new EQC)’, 온오프로드를 넘나들며 더욱 강력한 주행성능을 갖춘 ‘더 뉴 GLE(The new GLE)’, 진보적인 디자인과 첨단 기술로 무장한 ‘더 뉴 A-클래스(The new A-Class)’, 최초의 4-도어 고성능 스포츠카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4-도어 쿠페(The new Mercedes-AMG GT 4-Door Coupe)’ 등 신차 5종과 부분 변경 모델 5종도 판매량 견인에 힘을 보탰다.

뿐만 아니라 ‘EQ의 해(The Year of EQ)’로 공표했던 2019년에는 더 뉴 EQC 및 3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는 물론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구축, EQ Future 전시관의 개관,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 개최 등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향한 끊임없는 혁신을 도모했다. 또한 네트워크 및 인력 확대, 차별화된 고객 경험, 다양한 서비스 제공, 빠른 부품 수급 등을 위한 선제적 노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차별화된 경험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면서 ‘2019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수입 자동차 애프터세일즈 서비스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메르세데스-벤츠, 신차 9종 쏟아낸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및 오픈 이노베이션 확산을 위해 더욱 긴밀하게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미 2016년부터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 그룹은 스타트업 협업 플랫폼인 ‘스타트업 아우토반(STARTUP AUTOBAHN)’을 통해 스타트업과의 발굴 및 협력을 위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스타트업 아우토반’은 유럽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으로, 유망 스타트업에게 기업 및 투자자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투자 및 지원, 사업화 기회, 사무 공간 등을 지원한다. 현재 세계 각지에서 55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했으며, 이 중 17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함께 IT 및 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280여 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 중이다.

한국에서도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 자동차 분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협력 계획을 발표하고, 12월에 총 40개 스타트업 중 예선을 거쳐 결승에 진출한 국내 유망 스타트업 9곳과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 경진대회인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을 개최했다. 올해에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국내에 도입하며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은 이 프로젝트에 일곱 번째로 합류하는 도시다.

이 밖에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친환경 전기 자동차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한 태양광 에너지 활용 계획을 밝혔다. 올해부터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자동차 출고 준비 센터(Vehicle Preparation Center)에 태양광 패널 설치를 시작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 차량의 출고 과정에서 필요한 전력을 모두 태양광 에너지로 자체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실라키스 사장은 “한국 정부의 대기질 개선 노력에 동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완전 변경 신차 5종, 부분 변경 신차 5종을 선보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20년에 전기차 및 기술 브랜드 EQ, 강력한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고성능 라인업 메르세데스-AMG, 궁극의 럭셔리를 상징하는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등 다양한 브랜드를 아우르는 신차 및 부분 변경 모델을 통해 고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EQ 브랜드에서는 6종의 EQ 파워(EQ Power)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9종의 EQ 부스트(EQ Boost) 탑재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더욱 탄탄한 포트폴리오로 전기구동화에 대한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를 선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 신차 9종 쏟아낸다

국내 최초로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C(The new Mercedes-AMG GT C)’와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R(The new Mercedes-AMG GT R)과 함께 ‘더 뉴 메르세데스-AMG는 GT(The new Mercedes-AMG GT)’의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이며 국내 고객들에게 다이내믹하고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나아가 메르세데스-마이바흐는 최고급 리무진의 대명사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풀만(The new Mercedes-Maybach Pullman) 및 SUV 세그먼트에서 럭셔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The new Mercedes-Maybach GLS)’를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이며 한층 더 높은 특별한 고급스러움을 원하는 고객을 만족시킬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판매량의 증대와 함께 최고의 서비스로 모든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네트워크 및 인력, 차별화된 고객 경험, 다양한 서비스, 빠른 부품 수급 등 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5년간 네트워크 규모가 2배가량 확장했다. 2014년 기준 28개였던 전시장을 2019년 58개로, 서비스 센터는 36개에서 2019년 68개, 워크베이는 511개에서 1169개로 빠르게 늘었다. 또한 2014년 2405명이었던 딜러사 임직원은 2019년 5721명까지 증가했으며,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진행한 교육시간을 일수로 도출하면 지난 5년간 총 8만여 일이 넘는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속도 개선 노력도 이어졌다. 서비스 센터에서는 ‘익스프레스 서비스’를 도입해 차량 한 대를 두 명의 전문 테크니션이 동시에 전담함으로써 소요 시간을 절반으로 줄였다. 또한 원활한 부품 수급을 통한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위해 지난해 8월 경기도 안성 메르세데스-벤츠 부품물류센터를 2배로 확장해 주요부품 기준 공급률을 99%까지 끌어올렸다.

2020년에는 복잡한 도시 환경 및 디지털화 된 일상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유연한 형태로 네트워크를 77개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는 한편 서비스 편의성을 위한 모바일 멤버십 프로그램인 ‘Care4me(가칭)’를 전 세계에서 한국에 가장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메르세데스-벤츠 고객 멤버십 프로그램 가입부터 각종 서비스 예약, 맞춤형 혜택 등을 스마트폰에서 한 번에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 신차 9종 쏟아낸다

지난해 ‘메르세데스-벤츠의 약속’ 5주년을 맞은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기부문화 확산 캠페인 ‘메르세데스-벤츠 기브(Mercedes-Benz GIVE)’를 통해 건강증진과 나눔의 가치를 함께 실천하는 새로운 기부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기브앤 레이스(GIVE'N RACE)’ 의 경우, 지난해 5월 서울시와의 협업으로 진행한 제 4회 대회까지 누적 참가자 4만여 명, 총 모금액 약 22억원을 기록하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대표적인 기부문화확산 마라톤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했다. 대회 참가비 전액은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기금과 함께 소외계층 환아를 위한 수술 및 치료비로 전달됐다. 이 외에도 기부 자전거 대회인 ‘기브앤 바이크(GIVE'N BIKE)’, 기부 골프 대회 ‘기브앤 골프(GIVE'N GOLF)’등을 개최하며 스포츠를 통한 사회공헌활동 참여의 장을 열어가고 있다.

2020년에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오는 4월 초 부산에서 ‘기브앤 레이스’를 새롭게 진행해 행사 개최 지역을 확장하고, ‘기브앤 컬처(GIVE'N CULTURE)’를 ‘메르세데스-벤츠 GIVE’ 활동에 추가해 문화 및 예술 활동과 기부를 결합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더 많은 시민들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메르세데스-벤츠 GIVE’ 활동 참가자들의 기부금으로 조성된 ‘기브앤 드림 장학금(GIVE'N DREAM Scholarship)’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꿈을 키우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적인 안전실험 차량 ‘ESF(Experimental Safety Vehicle)’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며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가치를 강조했다. 더 뉴 GLE를 기반으로 개발된 ESF는 미래를 겨냥한 메르세데스-벤츠 안전 분야의 기술적 혁신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현재 개발 중인 다채로운 기술들을 선보인다.

ESF는 운전석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 등의 사용을 요하지 않는 자율주행 모드로 운행 시 해당 부품을 안쪽으로 밀어 넣어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충돌 사고 시 부상 위험성을 현저히 낮추며 안전성을 확보해준다. 나아가 ESF는 ▲200만 픽셀 이상의 HD 해상도로 전방 시야를 확보해 주는 ‘디지털 라이트(DIGITAL LIGHT)’, ▲충돌 전 어린이를 위해 안전벨트와 에어백의 강도 및 카시트를 조절하는 ‘프리-세이프 차일드(PRE-SAFE Child)’, ▲사각지대에서 갑자기 나오는 보행자나 자전거를 인지해 자동 제동을 걸어 추가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