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신차소식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발행일 : 2020-07-31 16:57:46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가 트랙 전용 하이퍼카인 ‘에센자 SCV12(Essenza SCV12)’를 40대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에센자 SCV12는 람보르기니의 모터스포츠 전담 부서인 스콰드라 코르세(Squadra Corse)가 개발하고 모터스포츠 전담 디자인 센터인 센트로 스틸레(Centro Stile)가 디자인했으며, 미우라 조타(Miura Jota), 디아블로 GTR(Diablo GTR)과 같은 역사적인 람보르기니 레이싱 모델을 계승한다.

에센자 SCV12는 람보르기니가 개발한 가장 강력한 V12 자연 흡기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레이싱 프로토 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공기역학 및 궁극적인 주행 경험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기술 솔루션과 결합되어 있다.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회장 겸 CEO는 “람보르기니는 끊임없이 미래를 내다보고 새로운 도전을 모색하는 브랜드지만, 우리의 뿌리와 정체성을 결코 잊지 않았다”며, “람보르기니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순수한 트랙 주행 경험을 상징하는 에센자 SCV12는 슈퍼 스포츠카 제조업체로서의 람보르기니의 혁신과 모터스포츠에 대한 진정한 열정의 완벽한 조합이다"라고 말했다.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에센자 SCV12는 람보르기니의 레이스 경험을 기반으로 한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적용, 트랙 전용 모델로 개발되었다. 에센자 SCV12의 V12 엔진은 고압의 압축 공기압(RAM) 효과를 활용해 추가적인 파워 업그레이드를 이뤄 역대 가장 높은 최고 출력인 830마력을 발휘한다.

배기 파이프는 배압을 낮춰 성능을 향상시키고 엔진 특유의 소리를 강조하기 위해 배기 전문 회사인 카프리스토(Capristo)사에 의해 설계됐다. 또한 더욱 강해진 성능을 견뎌낼 수 있도록 새로운 X-트랙 시퀀셜 6단 기어박스가 섀시 내 구조적 요소로 장착되어 콤팩트한 사이즈와 구조적 연속성, 강성 등을 실현했다.

에센자 SCV12는 내부 롤케이지(rollcage)가 없는 차세대 탄소 섬유 모노코크 섀시 덕분에 1.66마력/㎏의 탁월한 중량 대비 출력비가 특징이다. 또한 FIA 프로토타입 안전 규칙을 따르도록 개발된 최초의 GT 자동차다.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또한 가장 까다로운 트랙 주행에서도 최대의 민첩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변속기에 직접 장착된 푸시-로드(push-road) 리어 서스펜션과 같이 레이싱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키네마틱(kinematic) 솔루션이 채택되었다. 브레이크 전문 업체인 브렘보(Brembo) 모터스포트가 개발한 브레이크 디스크와 캘리퍼, 마그네슘 림(앞쪽 19인치, 뒤쪽 20인치)과 트랙 전용 피렐리 타이어가 장착된다.

에센자 SCV12의 공기역학은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의 GT 레이싱 경험을 통해 기존 GT3 레이싱 모델보다 더욱 높은 효율, 시속 250㎞에서의 다운포스 1200㎏의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에센자 SCV12의 디자인은 람보르기니의 모터스포츠 전담 부서 스콰드라 코르세의 설립 이후 람보르기니가 생산하는 모든 경주용 자동차를 디자인한 센트로 스틸레의 창작 작업 결과다. 에센자 SCV12의 차체 구조는 피트스톱 중 필요할 때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요소만으로 구성됐다.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전면 헤드라이트를 특징짓는 육각형 기하학적 구조와 스티어링 휠을 프레임으로 하는 루프 공기흡입구(airscoop)와 에어 벤트(air vent)처럼, 날렵하지만 팽팽하고 역동적인 라인은 1970년대 프로토타입의 매력과 람보르기니의 DNA의 전형적 요소를 결합했다. 또한 계기반과 대시보드 등 운전석에서 주로 드러나는 Y-디자인은 경량화, 기능성 및 디자인 간의 최상의 절충으로서, 철저히 운전자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40명의 에센자 SCV12 고객들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서킷에서 그들의 하이퍼카를 운전할 수 있는 독점적인 클럽의 일원이 될 것이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는 본사가 위치한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냐에 에센자 SCV12 클럽을 위한 새로운 격납고를 지었으며, 개인별 전용 차고와 앱을 이용해 24시간 차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웹캠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한 공식 람보르기니 레이싱 드라이버들의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유사한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 드라이버 랩(Lamborghini Squadra Corse Drivers Lab)’을 운영한다.

2021년부터 FIA Grade1 인증을 받은 여러 서킷에서 관련한 트랙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스콰드라 코르세의 기술진은 르망 24시 내구레이스(Le Mans 24 Hours)의 5회 수상자이자 훌륭한 코치인 마르코 마펠리(Marco Mapelli)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 팩토리 드라이버의 지원을 받게 된다.

마르코 마펠리는 “에센자 SCV12를 통해 차량의 성능, 운전의 즐거움에서 나아가 코스를 벗어난 브랜드 경험을 향상시키고 싶었다”며, “고객은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 패밀리의 일원으로서 독자적인 커스터마이즈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