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서 국내외 ETF·ETN 정보 확인
지금까지 ETF와 ETN 분석정보를 확인하려면 상품 개별 홈페이지 등을 일일이 찾아봐야했지만 앞으로는 모바일 앱 상에서 직관적으로 비교분석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코스콤은 국내외 ETF·ETN의 테마정보와 고급 분석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문 정보플랫폼‘ETF CHECK’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ETF CHECK’는 코스콤이 서비스 하고 있는 국내 대표 금융정보 단말 CHECK Expert+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최근 ETF와 ETN이 국내 자본시장 대표 중위험·중수익 상품으로 자리잡으며 기관과 개인 투자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주식처럼 직접투자가 가능하면서도 개별 종목보다 리스크가 낮고 분석하기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펀드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파생상품인 만큼 투자 시 참고해야하는 정보가 주식과 달라 각종 데이터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시장의 수요가 꾸준히 있어왔다.
투자자들은 ‘ETF CHECK’를 통해 다양한 ETF·ETN 상품들의 기간별 성과와 보수, 배당금, 자금유입 등을 확인하고 다른 상품들과 비교분석 할 수 있다.
또한 전문투자자들을 위해 변동성이 높은 원자재와 레버리지 상품들의 괴리율과 LP 보유수량을 직관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 ETF·ETN 시장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 밖에도 ETF 초심자를 위해 테마별 ETF 모음과 ETF 추천 서비스를, 기관투자자 및 퀀트 등 금융전문가를 위해 포트폴리오 분석정보 등을 함께 제공하여 ETF·ETN 시장의 대표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강할 방침이다.
이상원 기자 sllep@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