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배우 박지훈이 새 앨범 'My Collection'과 함께, 자신을 상징하는 다양한 매력들을 산뜻한 톤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12일 마루기획 아티스트 공식 유튜브채널에서는 박지훈 미니4집 'My Collection' 온라인 쇼케이스가 전개됐다.
이날 쇼케이스는 방송인 박경림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Gallery' 무대 및 뮤비 △수록곡 'LOST' 무대 △기자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9개월만의 가수컴백' 박지훈 미니4집 My Collection
박지훈 신보 'My Collection'은 첫 정규 MESSAGE 이후 9개월만의 미니앨범이다.
이번 앨범은 2019년 첫 미니앨범 'O'CLOCK'부터 미니2집 '360', 미니3집 'The W' 등 다채로운 시도를 망라했던 직전작 MESSAGE로 가다듬은 박지훈의 음악역량과 색감을 더욱 구체화한 작품이다.
또한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당', '연애혁명', '멀리서 보면 푸른 봄' 등 배우활동을 펼치며 가다듬은 감성표현들을 본업인 음악톤으로 새롭게 조명하는 작품으로서도 의미가 있다.
박지훈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만 모을 수 있는 컬렉션의 의미에 비쳐, 이번 앨범은 박지훈을 표현하는 다양한 음악들을 공들여 엮은 작품이다"라며 "완성도로 보자면 겸손하게 98%(웃음)"라고 말했다.
◇'모든 곡이 팬송' 박지훈 미니4집 My Collection
앨범트랙은 따뜻한 느낌의 사운드로 채워진 'Present on the stage (Intro)'를 비롯해 총 6트랙으로 구성된다.
우선 리드미컬 기타와 청량한 신스가 어우러진 EDM팝 장르곡이자, 한층 성숙해진 박지훈의 적극적인 모습을 비추는 'Gallery(갤러리)'가 타이틀곡으로 전면에 선다.
이어 △리드미컬한 릴보이의 래핑과 대비된 박지훈표 아련보컬이 돋보이는 'LOST (feat.릴보이)(로스트)' △싱어송라이터 콜드가 프로듀싱 참여한 온화한 분위기의 러브송 'Strawberry(스트로베리)' △세련된 비트와 부드러운 보컬-래핑이 어우러진 R&B곡 'I Wonder(아이 원더)' △청량한 기타사운드를 앞세운 모던팝곡 '파도에게' 등이 뒤를 받친다.
박지훈은 "중독성 있는 타이틀곡은 물론, 노래만으로 달콤한 향이 나는 듯 했던 '스트로베리', 통통 튀는 느낌의 '로스트', 어느때나 들어도 좋을 '파도에게' 등 모든 수록곡들이 팬송이라 말할 수 있을만큼 신중하게 완성했다"라고 말했다.
◇'여준을 닮은 듯한 스윗美' 박지훈 새 타이틀곡 Gallery
무대와 뮤비로 본 박지훈 새 앨범 'My Collection'는 최근 열연을 펼쳤던 드라마 속 캐릭터 분위기를 닮아가는 듯, 부드러움과 재기발랄함을 아우르는 청량한 흐름과 함께 은근한 무게감을 보여주는 모습이었다.
우선 타이틀곡 'Gallery(갤러리)'는 리드미컬한 기타리프를 배경으로 한 경쾌하면서도 역동적인 퍼포먼스와 함께, 신스사운드의 청량감과 맞물릴법한 산뜻한 보컬매력이 돋보이는 모습이었다.
이러한 무대의 매력은 '명작' 박물관 콘셉트의 뮤비구성과 함께 더욱 집중적으로 비쳐졌다. 명화, 명작들을 자유롭게 감상하고 평가하는 모습에서 스스로 명작이 되어가는 신선한 뮤비구성은 곡으로 펼쳐지는 청량감과 그 속에 숨은 박지훈만의 아티스트 시그니처를 한층 더 압축해 보여주는 듯 했다.
수록곡 'LOST (feat.릴보이)(로스트)'는 타이틀곡에 비쳐진 청량하면서도 산뜻한 분위기들을 은근한 공간감과 함께 색다른 톤으로 비추는 듯 보였다. 몽환적인 공간감 속에서 울리는 묵직한 베이스라인과 부드럽고 섬세한 가성중심의 보컬대비는 박지훈의 음악적인 모습을 또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게 했다.
박지훈은 "앨범 전반에 명화 속에 담긴 저의 얼굴을 표현한다는 생각으로 헤어 등 스타일링부터 가사 일부 참여 등 적극적인 변신노력을 기울였다"라며 "뮤비 부분에 있어서는 귀여운 개구쟁이 느낌을 노려 다양한 연기들을 펼쳤다"라고 말했다.
◇박지훈, "다채로운 모습으로 감동재미 주는 아티스트 되고 싶다"
전체적으로 박지훈 미니4집 'My Collection'는 여름은 물론 계절 무관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가볍고 포근한 분위기의 음악이자, 비주얼이나 분위기, 음악성향 등 박지훈의 전반적인 모습을 부드럽게 묘사한 스케치와 같은 작품으로 비쳐졌다.
박지훈은 "항상 저를 믿고 사랑해주시는 메이(팬덤명)에게 감사하다. 많은 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다채로운 모습으로 감동과 재미를 주는 아티스트로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지훈은 금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미니4집 'My Collection'를 발표, 음원공개 동시에 방영중인 Mnet '엠카운트다운' 무대를 통해 공식행보를 시작한다. 오는 28일에는 최첨단 실감형 방식의 온라인 콘서트 'Your Collection'를 개최한다.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