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박동선기자] 그룹 트레저가 신개념 데이터 예능 ‘블립 데이터연구소’에 출연, 1년간 자신들의 성장세를 바라보며 글로벌 팬들에 대한 사랑을 새롭게 채웠다.
7일 스페이스오디티 측은 최근 예능 ‘블립 데이터연구소’ 트레저 편 1부가 공식채널을 통해 공개됐다고 전했다.
‘블립 데이터연구소’는 팬덤 데이터 현황 서비스 ‘케이팝 레이더’와 앱서비스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 등을 운영하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빅테이터 노하우를 발휘한 예능이다.
더보이즈, 이달의 소녀, 에이티즈, 스테이씨 등이 출연한 바 있는 이 프로그램은 각 아티스트들의 라이징 포인트들을 데이터로 분석해 업계는 물론 아티스트와 팬덤 모두에게 주목받고 있다.
공개된 1부는 아티스트의 1년치 SNS, 뮤직비디오, 음원 등 활동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콘텐츠 ‘덕상 그래프’ 코너다.
'덕상그래프' 속 트레저는 인스타그램(140만6328명 증가)·트위터(156만6701명 증가) 등 소셜채널 팔로워의 증가와 함께, 대표곡 ‘BOY’를 비롯한 스트리밍·뮤비 조회수 비중, 인도네시아·태국·필리핀·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총 175만명 증가의 유튜브 채널 등 자신들을 둘러싼 데이터 결과들을 접하며 놀라움과 감사함을 동시에 표현했다.
덕상 그래프를 확인한 트레저 멤버들은 “국가별 조회수 비중을 보니 여러 나라에서 사랑해 주시는 것 같아 감사하다”, “이런 기록들을 세우게 해 준 트레저 메이커분들께 너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트레저 팬덤 ‘트레저 메이커' 역시 “트레저 많이 성장했으니 꽃길만 걷자”, “사소한거 하나까지 기억해주는 멤버들에게 감동받았다”, “앞으로 올라갈 일만 남은 트레저 12명 모두 화이팅이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블립 데이터연구소' 트레저 편은 최근 공개된 ‘덕상 그래프’에 이어 ‘덕상 브리핑’(8일 오후 5시), ‘입덕짤X흙손대회 컬렉션’(11일 오후 5시) 등 2개의 추가 에피소드와 함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해당 콘텐츠는 블립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2020년 트위터 공식 파트너십 체결, 지난해 틱톡과의 K팝 세계지도 등 소셜채널과의 적극적인 협력 속에서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 '케이팝 레이더' 등을 서비스하며, ‘블립 데이터연구소’ 등 스낵콘텐츠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