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부품/용품

롯데렌탈, 전체 임직원 참여와 합의를 기반으로 한 인권경영 선포

발행일 : 2022-06-11 13:55:59
롯데렌탈, 전체 임직원 참여와 합의를 기반으로 한 인권경영 선포

롯데렌탈이 인권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준수하기 위해 전체 임직원의 참여를 바탕으로 완성한 인권경영선언문을 선포했다.

롯데렌탈의 인권경영선언문은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 및 국제노동기구헌장(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Constitution)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인권경영을 통해 임직원, 파트너사, 주주/투자자, 고객, 지역사회 등 기업활동과 연관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하겠다는 롯데렌탈의 의지를 담고 있다.

롯데렌탈은 지난 4월 전체 임직원 대상으로 한 인권경영 정책 수립 캠페인을 진행하며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인권경영 원칙을 공유하고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에서 총 10개의 인권경영 원칙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 냈다. 해당 내용은 △임직원 인권 존중 △다양성 존중 및 차별금지 △임금과 복리후생 △강제노동 및 아동노동 금지 △근로시간 준수 및 일과 삶의 균형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보건 및 안전 보장 △책임 있는 공급망 운영 △고객 인권 및 고객정보 보호 △고충 처리 프로세스 운영 및 점검 등이다. 인권경영선언문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롯데렌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롯데렌탈 관계자는 “인권경영 정책을 전체 임직원의 참여와 합의를 통해 수립하는 경우가 드문 만큼, 이번 정책 수립과 선언을 통해 인권 보호와 존중에 대한 롯데렌탈의 강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롯데렌탈은 모건스탠리 캐피탈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ESG 평가에서 ‘AA’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MSCI ESG 평가는 가장 대표적인 글로벌 ESG 평가 지표로, 유가증권 시장에 공개한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과를 토대로 ESG 등급을 부여한다. 롯데렌탈은 지난해 8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한 이후 MSCI 평가를 처음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MSCI ESG 평가 등급 7개 중 두 번째로 높은 AA 등급을 받았다. 이는 동종 업계 최초이자 최고 수준이다.

이뿐만 아니라, 롯데렌탈은 대한민국 대표 전기차 행사인 ‘xEV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 성과를 인정받아 무공해차 전환 우수기업 선정 환경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폐타이어 업사이클링 스타트업인 트레드앤그루브와의 상생 협력,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차량 픽업·반납 서비스인 스마트 키박스 론칭, ESG 전담 조직 및 ESG 위원회 설치 등 ESG 각 분야에 골고루 두각을 나타내어 왔다.

김현수 롯데렌탈 대표이사 사장은 “인권경영과 관련해 체계적인 내부 시스템을 수립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뿐 아니라, 나아가 주기적으로 인권경영 현황을 모니터링해 평가하고 개선해 대내외에 그 결과를 공개할 것”이라며 “이번 인권경영 선언뿐만 아니라 앞으로 선보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탄소중립 로드맵 등을 통해서도 롯데렌탈 임직원들의 ESG 강화에 대한 의지와 성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