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국산차

쌍용자동차, 토레스 ‘대박’ 덕에 주간 연속 2교대 시행

발행일 : 2022-07-11 10:39:43
쌍용자동차, 토레스 ‘대박’ 덕에 주간 연속 2교대 시행

쌍용자동차가 밀려드는 토레스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7월 무급휴업에 따른 1교대 전환을 1년 만에 끝내고 주간 연속 2교대를 다시 시작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비용 절감 등 자구노력의 하나로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공장 생산설비를 1교대로 전환하면서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 조, 사무직은 30%씩 3개 조로 편성해 매월 1개 조씩 순환 무급휴업에 들어간 바 있다.

이러한 자구안 시행을 통해 쌍용자동차는 시장 상황에 맞춰 노사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마련한 것뿐 아니라,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통한 위기 극복의 좋은 선례를 남기게 됐다.

쌍용자동차는 이번 주간 연속 2교대 시행을 통한 생산능력 확충으로 사전 계약만 3만 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는 신차 토레스에 대한 안정적인 양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주간 연속 2교대 재시행 관련 협의는 지난 6월 8일 노사 간 상견례를 시작으로 총 10차에 이르는 협의를 거쳐 최종 노사 합의에 이르렀다.

특히 2021년에 합의된 자구안에 따라 정년 퇴직자 등 자연 감소 인원에 대해서는 대체 충원하지 않기로 하고, 이를 전환배치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실질적인 구조조정 효과뿐만 아니라 생산성도 그만큼 높아졌다.

2교대 전환에 따라 토레스와 티볼리 그리고 코란도가 생산되는 조립 1라인은 1교대에 비해서 28JPH(이하 시간당 생산 대수),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생산하는 3라인은 14JPH가 증산되는 등 총 42JPH가 증산된다.

이번 근무 형태 변경을 통해 생산 운영 능력(CAPA)은 기존 9만 대(1교대) 수준에서 17만 대(2교대)로 연간 약 8만 대 정도 증가하게 되며, 토레스를 생산하는 조립 1라인의 경우 연간 5만 대 이상의 공급능력이 증산된다.

쌍용자동차는 이번에 출시하는 토레스를 기점으로 전동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내년 하반기 중형급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을 2024년 중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쌍용자동차는 지난달 28일 KG컨소시엄을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한 바 있으며, 이미 체결된 조건부 투자계약을 바탕으로 회생계획안을 작성해 7월 말 이전에 법원에 제출하고, 채권자 및 주주들의 동의를 위한 관계인집회를 8월 말 또는 9월 초에 개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생산 물량 증대와 함께 생산설비 운영이 2교대로 변경되는 등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었다”라며 “완벽한 품질의 토레스 출시로 사전 계약을 통해 보여준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