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금융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4개 상품 수익률…10% 초과

'고위험 포트폴리오 상품2' 연 환산 수익률 21% 넘어

발행일 : 2023-07-24 13:23:18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 첫 설정 이후 지난 6월말까지 출시한 총 7개 상품 중 4개 상품이 10%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나타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주식시장 상승에 힘입어 KB국민은행의 디폴트옵션 상품 중 고위험 포트폴리오 상품2의 연 환산 수익률은 21%를 넘어섰다. 이에 더해중위험 1호 15.42%, 고위험 1호 13.37%, 저위험 2호는 10.83%의 수익률을 달성했다.

또한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고위험상품1의 경우, 지난 19일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2분기 기준 전체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중 1위 실적(3개월5.83%, 6개월 14.16%)을 기록했다.

지난 12일부터 본격 시행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제도는 가입자가 별도로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때 미리 선택한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 투자되도록 하는 제도다. 상품의 위험등급에 따라 초저위험,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으로 나눠지며, 실적배당상품 비중이 높을수록 위험도는 커지는 반면, 수익률의 등락폭도 함께 높아진다.

KB국민은행의 디폴트옵션은 이러한 포트폴리오별 예상수익률과 위험도를 파악하기 쉽게 상품명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초저위험 상품은 '지켜드림', 저위험 상품은 '알파드림(정기예금 플러스 알파수익률을 추구)', 중위험 상품은 '뿔려드림', 고위험상품은 '모두드림'의 별칭을 추가해 안내하고 있다.

디폴트옵션은 사업자별 총 10종까지 출시가 가능하며, KB국민은행은 현재 운영 중인 7종에 더해 하반기 3종의 추가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전동숙 KB국민은행 연금사업본부장은 “성과 우수 펀드 및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약 5400회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성 상품의 운용 비중을 결정했다”며, “이번 높은 수익률은 고객 투자성향, 생애주기 적합도, 운용사의 인지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최종적으로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만든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높은 퇴직연금 수익률을 토대로 든든한 노후 준비를 지원한다는 디폴트옵션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초저위험 상품보다 펀드 상품이 포함된 포트폴리오에 많은 관심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최정환 기자 admor7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