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증권

미래에셋,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 개인 순매수 100억↑

상장 3일만…동기간 국내 반도체 투자 ETF중 큰 규모

발행일 : 2023-11-24 11:10:12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가 상장 3일만에 개인 누적 순매수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3일 기준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의 개인 누적 순매수 규모는 128억원이다. 출시 전부터 개인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아온 해당 ETF는 상장 3일만에 개인 순매수 100억원을 넘어섰다. 해당 기간 국내 반도체 투자 ETF들의 개인 순매수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은 AI 반도체의 핵심, HBM(고대역폭메모리)에 집중 투자한다. HBM이란 한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대역폭을 크게 증가시킨 AI 반도체 수요에 최적화된 반도체다.

HBM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도의 '패키징' 핵심공정 기술이 필요하고, 현재 대한민국이 글로벌 HBM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AI 반도체 성장과 함께 특수를 누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AI 반도체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기반으로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ETF는 23일 기준 국내 상장된 반도체 투자 ETF 중 HBM 등 AI반도체 관련주 비중이 가장 높다.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한미반도체(16.8%), 이수페타시스(8.8%), 이오테크닉스(8.5%), 하나마이크론(6.4%) 등이 있다.

모바일과 PC 등 시장 비중이 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제외하고, 잠재 성장성이 높은 HBM 및 AI반도체 관련 핵심 기업로만 구성했다. 현재 미세화 공정이 4나노 미세공정에서 3나노 초미세공정으로 옮겨가면서 EUV(Extreme Ultraviolet Lithography: 극자외선 노광)를 비롯한 게이트올어라운드(GAA) 등 미세화 공정 핵심 기업들도 담고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정의현 ETF운용팀장은 “이제 반도체 산업의 성장은 AI로부터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며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는 HBM의 성장세뿐 아니라 삼성전자의 AI반도체 파운드리 생산 확대에 필요한 핵심 기업들도 편입하고 있어 AI반도체 시대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원 기자 sllep@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