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금융

KB국민은행,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 발표

'꼬마빌딩' 투자정보 한눈에…서울 5개권역 세분화 지수 제공

발행일 : 2023-11-24 17:51:10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중소형빌딩(꼬마빌딩)의 가격 흐름과 거래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KB국민은행 KB부동산빅데이터센터는 부동산 투자시장 성장에 발맞춰 신뢰할 수 있는 상업용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B부동산 투자지수'를 개발해 발표하고 있다.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는 오피스텔과 오피스에 이어 세번째로 공개하는 지수로, 꼬마빌딩으로 불리우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자산을 대상으로 한다.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는 서울 소재 상업·업무용도의 일반건물 중 연면적 330㎡이상 3300㎡이하이면서 대지면적이 100㎡이상인 건물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한 매매가격지수와 거래 총액, 연면적, 평균(중위)거래가격, 단위면적당 평균 매매가격 등 거래 관련 통계를 함께 발표한다. 세부적인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서울을 5개 권역으로 세분화한 지수도 제공한다. 특히 2006년부터 지수를 산출해 17년간의 시장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에서 발표한 2023년 3분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상승세를 보였던 중소형빌딩 매매가격은 3분기들어 하락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3분기까지 거래총액은 4조7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6.2%감소했으며 거래면적도 49.6%줄었다. 면적(㎡)당 평균 매매가격은 3분기 기준 1049만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 확대와 고금리 등 경제 여건이 반영되면서 투자수요가 줄고 거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가격 역시 조정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는 이번 발표를 시작으로 분기별로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를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자료는 KB부동산 앱 또는 웹 내 'KB통계-상업용부동산' 메뉴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누구나 전체 시계열 자료와 마켓리포트 자료를 제한없이 내려받아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 관계자는 “이번 지수가 그동안 시장 정보가 부족했던 중소형빌딩 시장 동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장에서 필요로하는 새로운 정보와 통계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정환 기자 admor7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