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수입차 > 신차

폴스타, 기후 환경 관련 잘못된 정보 바로잡기 나서

발행일 : 2023-11-26 22:52:07
폴스타2 <폴스타2>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자동차 업계 내 알려진 기후 변화에 관한 부정확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 X(이전 트위터)에 특수 제작 봇인 '폴스타 트루스 봇(Polestar Truth Bot)'을 출시했다.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 당사국 총회(이하 COP28)를 앞두고 11월 30일까지 운영되는 폴스타 트루스 봇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X에서 언급되는 기후에 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하여 실질적인 데이터에 근거하여 대응할 예정이다. 최근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 '지구 온난화 1.5 °C의 영향' 특별 보고서와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 국제 에너지 기구)의 '청정에너지 전환에서 중요 광물의 역할' 보고서가 대응 근거로 사용된다.

폴스타는 기후에 관한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 내에서 손쉽게 확산할 수 있도록 악화하고 있는 온라인 환경을 고려해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과학자들은 '기후 부정 봇(climate denier bots)'의 증가에 대해 경고해 왔고, 유엔(United Nations, 국제 연합)은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가 “지구의 생존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지연시키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허위 정보에 대한 기후 행동 보고서(Climate Action Against Disinformation)에 따르면, X는 5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잘못된 정보 확산을 제한하는 조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폴스타, 기후 환경 관련 잘못된 정보 바로잡기 나서

프레드리카 클라렌(Fredrika Klaren) 폴스타 지속가능성 책임자는 “고의적인 기후 데이터 오용은 엄청난 피해를 준다. COP28을 앞둔 지금도 사실과 허구 사이에서 혼란스러운 논의가 벌어지고 있다.”라며, “하지만 폴스타는 정직한 과학적 데이터 사용이 기후 행동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라고 믿는다. 많은 사람이 폴스타와 함께 소셜 플랫폼에서 이를 확산하는 데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폴스타는 2020년부터 배출량 및 기후 영향에 관한 자세한 보고와 공급망 추적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생산 중인 모든 차량 모델에 관한 수명 주기 평가(LCA)를 공유해 왔다. 또한, 2023년 초에는 리비안과 함께 기후 행동을 위한 자동차 업계 공동의 노력을 모색하는 커니(Kearney)의 패스웨이(Pathway) 보고서 작성을 시작했다. 그리고 폴스타가 12월 6일 개최할 글로벌 자동차 재고조사(the Global Automotive Stocktake) 공개 토론회 역시 COP28 기간에 투명성 논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