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에듀는 출판 브랜드 아이스크림북스가 초등 문해력 향상을 위한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의 두 번째 도서를 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는 초등학생의 눈높이로 재구성한 신문 기사에 독후 활동을 더해 문해력을 한층 탄탄하게 기를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는 도서다.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2'는 1권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현상, 최신 이슈 등을 다루어 세상을 보는 시각을 깊고 넓게 가질 수 있도록 했다.
2권은 1권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사회문화' 분야에서 '정치'를 분리, 확장해 영역을 더욱 풍성하게 채웠으며, '비트코인', '숏폼 중독', '탄소 중립', 'AI 발전', '분초 사회', '포퓰리즘' 등 시의성 있고 흥미로운 주제를 가득 담았다.
독후 활동은 '핵심 단어 찾기'와 '꼼꼼히 읽기', '어휘 익히기', '요약 정리하기', '생각 곱씹기' 등으로 구성돼있어, 기사의 핵심 내용 파악과 내용 이해, 기사 속 생소한 단어 정리 등을 하며 문해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특히 '생각 곱씹기'에서는 논리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질문 및 생각할 거리를 제시한다.
저자는 이세영 작가로, 어린이 시사 매거진을 편집한 바 있으며, 현재 공공도서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뉴스로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강의하고 있다.
아이스크림에듀 관계자는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는 풍부한 배경지식뿐만 아니라 어휘력, 문해력을 강화시켜 핵심 파악과 의견 말하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시야를 더 넓게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마중물 역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월 출간된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1'은 예스24 어린이 베스트셀러에 선정, 인기 도서로 오른 바 있으며 최근 2쇄를 확정했다.
이상원 기자 sllep@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