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금융

산업은행, 국가 AI 경쟁력 강화 '5000억원 펀드' 조성

AI분야 집중지원 프로그램 일환…'AI 코리아 펀드' 위탁운용사 선정

발행일 : 2024-07-09 17:21:05

산업은행은 'ALL in AI' 시대 광범위한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AI기술 개발 및 AI생태계 육성을 지원하는 'AI 코리아 펀드' 출자사업을 공고한다고 9일 밝혔다.

산업은행의 이번 출자사업은 지난 4일자 정책금융지원협의회에서 논의된 AI 분야 집중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산은 출자 1500억원을 마중물로 중형(2000억원) 1개, 소형(1000억원) 3개 등 총 4개 5000억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될 예정이다.

사진=산업은행 <사진=산업은행>

산업은행은 'AI 코리아 펀드' 조성을 통해 AI모델 및 AI인프라, AI응용서비스 등 AI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모험자본을 선도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AI 혁신에 기반한 산업 전반의 효율성·생산성 증대와, 성장둔화·저출산·고령화 등 한국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한계 극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다음달 6일 제안서 접수를 마감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심사과정을 통해 9월 중 4개의 운용사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핵심 동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AI 분야에서 국내기업이 산업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국가적 필요성이 높은 분야에서 주축출자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정환 기자 admor7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