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이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AI 기술을 융합한 정부지원 무료 교육과정(이하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AI 교육’)의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AI 교육은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AI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와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해당 교육은 2024년 ‘산업전문인력AI역량강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산을 교부받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관리한다.
수강 대상은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군에서 일하고 있는 재직자들과 ICT 분야 개발자들이다.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진행하고 있어 언택트 시대 수강생들의 편의를 고려했다.
본 교육은 크게 ‘리더 과정’, ‘재직자 과정’, ‘AI 융합 전문가 과정’ 등 3개 과정으로 구분돼 있다. 리더 과정은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리더급 경영자를 대상으로 15시간 교육한다. 리더급을 수강 대상자로 받는 특성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한다.
아울러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LMS 사이트를 통해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
하반기 현재 운영, 모집 중인 재직자 과정은 △AI 헬스케어 비즈니스 모델 개발 △AI 기반 신약 후보물질 탐색 실습 △바이오메디컬 생성형 AI 도입과 디지털 전환, 총 3가지 과정이다. 본 과정들은 모두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진행되며 각 1회씩 오프라인 강의를 통한 재직자 간 네트워킹 기회가 있다. 특히 △AI 헬스케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은 타 강좌와 달리 부산 지역에서의 오프라인 강의가 예정되어 있어 경남권 재직자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재직자 과정 이외에도 의료 바이오 산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를 위한 온라인 녹화 강의 역시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의료 산업의 AI 도입 이해 △바이오 산업의 AI 도입 이해, 총 2개 강의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교육 과정의 경우 수강생 요건 제한이 없으므로 해당 산업군의 취준생, 대학생 등이 수강하기 적합한 강좌다. 또한 현재 디지털 융합진흥원은 성실 수강자를 대상으로 리워드를 지급 중이며 상세 사항은 LMS에서 수강 신청 후 확인 가능하다.
구교현 기자 (kyo@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