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전통의 초경량 스포츠카 로터스의 엑시지(Exige)가 더욱 강해졌다. Lotus Sport Exige Cup 260은 최고출력이 260마력으로 상승되고 서킷용 사양들을 갖추고 있는 특별 주문 생산형 모델. 2007년형 Cup 255의 후속이다. ECU 기능 향상으로 인해 전년도 모델보다 최고출력이 5마력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디자인의 휠과 커스텀 스트라이프 적용으로 외관도 한층 세련되어졌다. 서킷주행을 주목적으로 기존의 엑시지를더욱 강화한 이 모델은 어큐섬프, 조절식 트랙션 컨트롤 스위치, 조절식 댐퍼, FIA공인 롤케이지, 4점식 벨트, 전원 차단 스위치, 소화기, 프로박스 스포츠시트 등 민첩성 및 안전성을 보완할 각종 고성능 파츠들과 출발직전 RPM을 고정시켜 보다 탄력적인 출발을 가능케 해 주는 런치컨트롤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 공식 수입/판매원인 LK Lotus(대표 이성희-사진왼쪽)는 8월21일 청담동 로터스 전시장에서첫번째 출고고객(김봉기 -사진오른쪽)과 함께키 전달식을 갖고감사의 뜻을 했다.
차량 특징모든 Lotus Sport Exige Cup 260은 2008년형 Elise, Exige 모델과 업데이트된 제원을 공유하며 이외에도 몇 가지가 추가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1. 스포티한 느낌의 커스텀 스트라이프와 휠2. 업그레이드된 ECU3. 조절식 트랙션 컨트롤 4. 런치 컨트롤 시스템 (드래그 스타팅)5. 최신식 이모빌라이저 키와 차량 경보 시스템6. 어큐섬프 장착 (엔진오일 공급 보조장치)
이외에도 기본 사양으로 초경량 단조휠, 요코하마 A048 타이어, 전륜 308mm 브레이크 디스크, 4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 조절식 댐퍼, FIA인증 조절식 롤케이지, 안티롤바, ProBax 4점식 하네스 벨트(조수석 포함). ProBax 스포츠 시트 등이 적용된다.
Traction 컨트롤 과 Launch 컨트롤
지속적인 트랙에서의 시험주행 및 기술개발로 Lotus Sport는 Cup 260에 Traction Control 및 Launch Control을 장착 하게 되었다. 이는 이미 2-Eleven을 통해 여러 서킷에서 그 성능이 검증된 바 있다. launch 컨트롤은 출발직전 엔진의 회전속도를 일정 rpm에 고정시켜 탄력적인 스타트가 가능하도록 운전자를 돕는다. 운전자는 장착된 프로그램을 통해 클러치 슬립을 줄이고, 보다 빨리 접촉 시킬 수 있게 된다. 강력한 클러치 쿠션, 트랜스미션에 충격을 최소화 시키면서도 민첩하게 반응하는 구동력이 본 시스템의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Launch 컨트롤은 6 mph (10 km/h)까지 휠스핀 traction 컨트롤의 기능과 함께 보강되며 이로 인해 로터스만의 안정적이고도 공격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게 된다. Traction 컨트롤은 7%에서 최대 30%까지 타이어 슬립을 조절해 준다.
안전장비
Lotus Sport Exige Cup 260은 경주용 차량으로서의 안전 기준치를 충족시킨다. ProBox 스포츠 시트, 4점식 하네스 벨트, FIA인증 6점식 롤케이지는 기본사양이며 그 외 추가 안전장비 사양으로는 FIA인증 배터리 킬 스위치(메인 전원 차단용), 소화기 작동 스위치 등이 있다.
Lotus Exige Cup 260은 서킷 주행시 유럽의 어느 차종보다도 뛰어난 핸들링과 가속성능을제공한다. 또한 2008년 상반기에 실시된 유럽 인증을 통해 세계각국으로의 진출에 적합한 차량으로 인정받았다. 한국에서의 주문시 출고까지의 소요기간은 약 2.5개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