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라이프
HOME > 라이프

환절기에 방치하면 심한 질환 유발하는 생리불순,생리통,부정출혈

발행일 : 2016-03-30 11:02:23
환절기에 방치하면 심한 질환 유발하는 생리불순,생리통,부정출혈

​생리불순이란 불규칙한 생리를 일컫는 말로, 생리를 2~3개월 이상 하지 않는 경우, 생리주기와 생리기간이 너무 짧거나 긴 경우,생리기간이 아닌데부정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등을 뜻한다.

일반적인 생리의 경우,체내에서 일정주기를형성한다. 한 달을 전후로 발생하며생리예정일 예측이 가능하다.생리주기는 초경 2년이후 어느 정도 규칙성을 갖는다.그러나 평소와 달리 규칙성을 보이지 않는다면 생리불순을 의심해봐야 한다.

지금까지 생리불순은 초경 또는 난소 기능이 노화되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 폐경시기의 중년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인식이 일반적이었다.하지만 최근에는 각종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과 무리한 다이어트 등의 영향으로 생리불순과 함께심한 생리통, 부정출혈을 호소하는 20~30대 미혼여성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다수의 여성들은 이러한 현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빠른 시일 안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게되면 생리통과 같은 직접적인 통증뿐 아니라 부정출혈을 유발시킬 수 있다. 그로 인해난소암, 자궁근종이 발생할 수 있고 대표적인 생리불순질환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 이는 여성의 임신 확률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흔히 생리불순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호르몬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아울러 스트레스, 만성질환, 다이어트에 유의하며,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 일상 생활에서 생리불순 예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특히 자신의 생리변화를 잘 관찰하며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요즘과 같은환절기에는 생리불순을 더욱 주의하며 정기적인 산부인과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도움말: 로앤산부인과부산점이윤정 원장

안윤정 기자 (ayj@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