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근육은 근력이 약해질 경우 관절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고관절 손상이 발생하는 등 건강에 있어 중요한 근육이다. 따라서 엉덩이는 아름다움 뿐 아니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하지만 엉덩이는 몸매 고민에서 늘 외면 당하던 부위였다. 몸무게를 줄이는 데에만 관심이 있었지, 방심한 사이 펑퍼짐해지고 굴곡이 생기게 되었다. 하체 비만 다이어트에도 불구하고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아 보였던 이유도 바로 처진 엉덩이 때문이었던 것이다.
엉덩이 살빼기를 위해서는 힙업운동을 빼놓아서는 안 된다. 엉덩이 근육은 상하반신을 연결하고 몸의 좌우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 걸을 때 골반을 바로 세우고 척추를 펴게 함으로서 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하나 기억해야 하는 것은 바로 ‘골반’이다.
엉덩이 모양이 바로 잡히려면 골반의 좌우 밸런스가 매우 중요하다. 골반이 틀어진 상태에서 운동을 강행할 경우, 역효과로 골반통이나 고관절돌출, 엉덩이 비대칭 등 체형 변화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 신선한 영양소를 공급받고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과정에 방해를 받게 된다. 즉, 틀어진 골반은 엉덩이 힙처짐은 물론 허벅지 주변으로 살이 찌기 쉽게 된다는 이야기다.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엉덩이 비만은 골반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하체 비만과 각종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근본 원인인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아주어야 한다. 골반은 엉덩이 살뿐 아니라 전반적인 하체라인을 결정하는 열쇠로 하체 비만 해소를 위해서는 골반교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골반교정은 관절과 관절의 틀어짐을 바로잡고 불균형하게 발달하는 근육을 개선함으로써 휘어진 다리의 각도를 바로잡게 해줄 수 있다. 또한 한방시술이 병행되면 상하체의 순환을 막고 정체시키는 요소를 찾아 해소에 도움을 준다. 골반 틀어짐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인 하이힐 장시간 착용, 다리 꼬는 자세, 짝다리로 서 있기 등을 개선해야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rpm9@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