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21일,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중소기업의 ESG 경영 지원을 위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동반성장위가 시행 중인 '협력사 ESG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ESG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진단 ▲ESG 컨설팅 제공 ▲ESG 특화대출 금리와 한도 우대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동반성장위의 '협력사 ESG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ESG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해 ESG 전문 교육과 역량진단, 현장 실사,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동반성장위는 ESG 업종별 평가 결과 준수율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 후 ESG 우수기업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을 위한 자금을 적기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ESG 진단·컨설팅·금융상품으로 구성된 ESG 금융체계를 통해 중소기업과의 다양한 상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무료로 ESG 평가를 받아볼 수 있는 'KB ESG 자가진단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KB ESG 자가진단서비스'는 서류제출 없이 KB기업인터넷뱅킹을 통해 ESG 평가를 받고 결과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다. 평가 결과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우대금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필요 시 전문적인 ESG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ESG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정환 기자 admor75@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