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금융

하나은행, 새희망홀씨대출 1%p 금리인하 시행

발행일 : 2023-02-28 16:17:01


금융취약계층 이자부담 완화…'행복을 나누는 금융' 적극 실천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고금리와 경기둔화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진 금융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의 신규 취급 적용금리를 최대 1%p 인하한다고 28일 밝혔다.

새희망홀씨대출은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어 기존 은행권 대출이 어렵거나 고금리로 사(私)금융을 이용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서민금융지원 상품이다.

하나은행은 새희망홀씨대출 신규 금리인하 적용을 오는 3월 2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이번 금리인하를 통해 새희망홀씨대출 신청 대상자 약 4만여 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 속에서 금융 취약차주를 보호하기 위해 최근 '햇살론15' 상품에 대한 '이자 캐쉬백 희망 프로그램'을 실시한데 이어, 새희망홀씨대출 금리인하를 통해 금융취약계층의 어려움을 함께 공감하고 상생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은행은 지난 19일 에너지 가격 급등과 금융비용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총 300억원 규모의 노사공동기금을 조성해 에너지 생활비 지원을 결정한 바 있다"며 "2월 28일 금융취약계층 15만명을 대상으로 에너지 생활비를 지급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은행연합회에 공시된 2022년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운영 실적 현황에서 하나은행은 주요 시중은행 중 가장 큰 폭의 인하금리(0.40%p)와 건당 이자감면액(약 25만1000원)을 나타냈다. 이는 금리인하요구권 제도 취지에 맞게 현재 개선된 신용상태를 반영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한 고객에게 유리한 신용등급을 적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최정환 기자 admor75@etnews.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