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국산차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발행일 : 2023-05-24 00:49:49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새롭게 사명을 변경한 KG 모빌리티(옛 쌍용차)의 ‘토레스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토레스는 KG 모빌리티 교유의 전통(Heritage)인 정통 SUV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뿐 아니라 준중형과 중형 SUV를 넘나드는 차급으로 직장생활과 야외활동을 고루 즐기는 소비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KG 모빌리티는 2023년 1분기 내수와 수출을 합친 판매량이 3만5113대를 기록했으며, 2014년 1분기(3만6671대) 이후 9년 만의 1분기 최대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8% 포인트나 판매를 늘렸다.

특히, 토레스의 경우 지난 3월 한 달간 국내에서 6595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KG 모빌리티 역대 단일 모델 월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던 지난 1월 토레스 판매를 두 달 만에 경신했다. 역대 단일 모델 월 최대 판매는 지난 1월 토레스 5444대, 그리고 2015년 10월 티볼리 5237대 등이다. 토레스 출시 후 3월까지 누적 판매는 3만9336대로 4만 대에 육박했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이러한 실적은 KG 모빌리티가 사명 변경과 함께 새롭게 출발하며 ‘턴 어라운드(Turn around)’ 기반을 다진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KG는 토레스 EVX의 성공적 론칭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판매 확대와 다양한 신규 사업 모색 및 수출 물량 확대를 위한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별도의 특장 법인인 KG S&C를 설립하고 지난달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했다. 또한 하반기부터는 중고차 사업도 계획하고 있는 등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출시된 토레스 T5, T7과 올해 출시된 하이브리드 LPG 모델, 토레스 TX 그리고 미래형 전동 SUV 플랫폼인 토레스 EVX와 토레스 EVX 기반의 픽업트럭 모델 O100에 이르기까지, 토레스는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응축하며 KG 모빌리티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고 있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지난 1월 출시된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은 LPG 연료만을 사용하는 경쟁 모델과 달리 가솔린과 LPG 연료를 병용해서 사용하는 바이 퓨얼(Bi-Fuel) 방식을 적용해 가솔린 대비 연료비가 30% 이상 저렴하다.

또한, 토레스의 우수한 정숙성을 자랑하는 친환경 1.5ℓ GDI 터보 가솔린 엔진(e-XGDi150T)의 최고출력(170마력)과 최대토크(28.6㎏·m)의 95% 이상 강력한 성능(165마력)을 발휘하며, 주행 시 LPG 연료를 모두 사용하면 가솔린 모드로 자동 전환되어 충전소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도 덜 수 있다. 가솔린(50ℓ)과 LPG(58ℓ) 연료탱크를 완충하면 최대 1000㎞ 이상 주행 가능하며, 시동 시 가솔린을 사용해 겨울철 영하 날씨에도 시동으로 인한 불편이 없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은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사양으로 운영되며, 판매 가격은 ▲TL5 3160만원 ▲TL7 3480만원이다. 구매 방법은 쌍용자동차 영업소에서 토레스 구매 시 하이브리드 LPG 시스템 사양을 추가하면 LPG 시스템 장착 및 구조변경 신고 후 고객에게 인도된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토레스 TX는 20인치 단조 휠과 각진 형태의 휠 아치 그리고 가니시 등 전용 아이템을 통해 역동적인 정통 SUV 스타일을 구현했다.

특히 토레스 TX는 루프 플랫 캐리어를 적용해 사용자가 용도에 따라 자전거와 스포츠 장비 등을 적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측면은 사이드 스토리지 박스와 루프 클라이밍 핸들을 적용해 편리성을 더했다. 실내 러기지 공간에는 휴대용 멀티 에어 컴프레셔와 아웃도어 워터 탱크를 설치해 캠핑과 아웃도어 활동에 청결 및 편리성을 제공한다.

토레스 TX의 판매 가격은 3524만원이며, 기존 토레스 T5 트림은 LED 안개등 및 러기지 보드&트레이 등을, T7 트림은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등을 기본 사양으로 추가 구성해 각각 2830만원과 3150만원이다.

토레스의 차명은 남미 파타고니아 남부의 지구상에 마지막 남은 절경이라 일컬어지는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에서 따왔으며, 광활한 대자연의 경이로움과 생물다양성 보존 지역 등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토레스를 경험하는 것 같은 모험과 도전 정신 등이 KG 모빌리티만의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구현하고 꿈꿔왔던 열망을 실현해 줄 수 있는 정통 SUV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토레스는 KG 모빌리티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Powered by Toughness’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첫 작품으로, 기존 SUV와 차별화된 강인하면서 자유로운 삶과 도전적 모험을 즐기는 SUV다움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전면부는 힘 있는 라인과 풍부한 볼륨감을 통해 만들어낸 조형미에 강인하고 디테일한 선의 연결을 통해 KG 모빌리티가 추구하는 정통 SUV 이미지를 구현했다. 직선형 캐릭터 라인의 측면부 디자인은 각진 형태의 휠 아치 가니시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강인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느낄 수 있다. 후면부는 스페어 타이어를 형상화한 핵사곤 타입의 리어 가니시와 리어 LED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정통 SUV 스타일을 실현했으며, 램프의 제동등은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리’의 문양을 표현한 것으로 토레스가 대한민국 정통 SUV의 대표 모델임을 상징한 것이다.

토레스는 SUV 전문기업의 누적된 기술 경험으로 만들어진 사륜구동 시스템 적용을 통해 오프로드 및 악천후에서 주행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동급 최다 8 에어백을 비롯해 동급 최대 발포 패드 흡음재로 공명음 발생을 최소화했고, 동급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차체의 78%에 고장력 강판(340Mpa 이상)을 사용하여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동급 최대 12.3인치의 대화면 인포콘 AVN을 통해 텔레매틱스의 편리함과 자체 제공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즐거움을 한꺼번에 누릴 수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AI 기반 첨단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INFOCONN)은 ▲원격제어 ▲안전 및 보안 ▲차량 관리 ▲Assistance ▲정보 ▲엔터테인먼트 등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한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하반기에 출시될 토레스 EVX에는 KG 모빌리티가 꿈꾸고 있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의 비전이 담겼다. KG 모빌리티 관계자는 “토레스 EVX는 KG 모빌리티가 사명 변경 후 세상에 공개하는 첫 번째 전동화 모델로, ‘SUV 명가’의 본질적인 기술력과 장인 정신, 그리고 미래 지향적인 시스템과 디자인이 한데 어우러진 전기 SUV로 혁신적 변화를 통해 첨단기술의 편리함과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레스 EVX는 토레스 플랫폼을 활용해 구조적 강인함에 EV 감성을 더해 새롭게 탄생한 전동화 모델로 디자인 철학인 ‘Powered by Toughness’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과 오프로드 콘셉트를 결합한 국내 유일무이한 중형급 정통 전기 SUV다.

토레스 EVX의 전면부 디자인은 힘 있고 간결한 라인의 조형미와 강인하고 디테일한 수평형의 LED 주간주행등(DRL) ‘키네틱 라이팅 블록’을 통해 KG 모빌리티가 만들어 갈 전기차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했으며, 오프로더의 강인함을 형상화한 프런트 범퍼의 토잉 커버와 후면부의 리어 콤비램프는 각각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해와 불을 상징하는 ‘리’와 땅을 의미하는 ‘곤’의 문양을 형상화해 표현했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인테리어는 토레스에 적용한 Slim&Wide(슬림&와이드)의 인체공학적 설계로 운전자의 편의성과 공간감을 극대화하였으며, 디지털 클러스터에서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전면의 12.3인치 파노라마형 듀얼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정보 제공과 함께 운전자의 시인성을 개선했다.

우드 패턴의 센터 가니시와 좌우로 길게 뻗은 에어벤트는 대시보드(인 패널)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으로 실내공간을 더욱 넓게 확장해주며, 무선 충전 기능이 탑재된 플로팅 타입의 콘솔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수납할 수 있게 설계해 편리성까지 더했다.

토레스 EVX는 중형급 전기 SUV로 넓고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갖춰 캠핑 및 차박 등 아웃도어 활동에 유리하고, 높은 지상고로 전동화 모델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오프로드 성능 등을 함께 할 수 있다.

또한, 안전성까지 대폭 강화해 최근 글로벌 브랜드에서 확대 적용하고 있는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여 안전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에 강해 화재 위험성은 대폭 낮추고 내구성은 높였다. 더불어 최적화된 설계로 일상적인 생활에 충분한 주행이 가능한 1회 충전 약 500㎞(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기준으로는 420㎞ 이상(KG 자체 측정 결과) 주행이 가능해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에 따라 3000만원대의 가성비 있는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가격은 하반기 출시 시점에 확정된다.

KG 모빌리티 토레스, 전동화·픽업 모델로 인기 이어간다

KG 모빌리티는 지난달 개최된 '2023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토레스 EVX 기반의 새로운 전기 픽업트럭 콘셉트카인 ‘O100’도 선보였다. O100은 기존 도심형 SUV들과는 차별화된 터프하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프런트의 ‘키네틱 라이팅 블록’과 그릴의 형상은 디지털 이미지를 강인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불을 밝힌 성벽의 이미지를 형상화했고, 후드의 브라켓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돌출된 클래딩과 가니시는 보디를 보호함과 동시에 각각의 기능이 있으며, 버클 형태의 사이드 리피터는 하체와 차체를 단단히 연결하는 느낌을 주고 있다.

데크는 가로 바와 슬라이딩 커버를 통해 사용성을 극대화하였고 루프 바스켓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으며, 데크 트림의 라이팅 블록은 아웃도어 라이프에서 O100의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데크 바닥에 설치된 밀폐된 보관함과 보관함 커버에 각종 장비와 V2L 커넥터를 탑재해 야외활동에서 전기장비의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하는 등 토레스의 DNA를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으로 해석하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모델 출시를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KG 모빌리티 관계자는 “토레스의 정통 헤리티지에 기반해 ‘SUV 명가’의 자부심과 미래 모빌리티 종합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집약해 다양한 신차를 개발하고 있다”라며 “토레스를 통해 앞으로 대한민국 모빌리티 시장에서 변화의 물결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