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신차소식

아우디, '더 뉴 RS 6 아반트 GT' 스페셜 에디션 공개

발행일 : 2024-03-07 17:16:15
아우디 RS6 아반트 GT <아우디 RS6 아반트 GT>

아우디 AG가 RS 6 아반트 라인업 최상급 모델의 스페셜 에디션으로 '더 뉴 RS 6 아반트 GT(The new Audi RS 6 Avant GT)'를 공개했다.

스페셜 에디션으로 공개된 '더 뉴 RS 6 아반트 GT'는 RS 6 아반트 라인업의 최상급 모델로, 인상적인 관통형 루프 에지 스포일러와 새로 디자인된 디퓨저, 독보적인 디자인의 22인치 휠을 장착했다. 내부의 고급스러운 버킷 시트와 산뜻한 컬러 조합, 센터 콘솔에 새겨진 일련번호가 특징이며, RS 6 아반트 GT만의 조절 가능한 경량 코일 오버 서스펜션과 후방 차축의 새로운 콰트로 스포트 디퍼렌셜은 드라이빙 경험을 한층 높인다.

'더 뉴 RS 6 아반트 GT'는 V8 트윈 터보 엔진을 탑재해 2300~4500rpm에서 630마력의 출력과 86.7㎏·m에 달하는 토크를 발휘한다. 이는 기본 모델인 RS 6 아반트보다 30마력의 출력과 5.3㎏·m의 토크가 증가한 것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는 RS 6 아반트보다 0.3초 빠른 3.3초가 걸린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200㎞까지는 RS 6 아반트보다 0.5초 빠른 11.5초 만에 도달하며, 최고속도는 305㎞다. 연비는 복합 7.9~8.2㎞/ℓ(WLTP), 복합 CO2 배출량은 289~277g/㎞(WLTP)이다. 4.0 TFSI의 출력은 최적화된 변속 시간을 갖춘 표준 8단 팁트로닉 기어박스를 통해 상시 전륜 구동 콰트로에 전달된다.

아우디, '더 뉴 RS 6 아반트 GT' 스페셜 에디션 공개

RS 6 아반트와 마찬가지로 '더 뉴 RS 6 아반트 GT'는 최신형 로킹 센터 디퍼렌셜을 사용한다. 특히 가볍고 컴팩트한 해당 디퍼렌셜은 엔진 출력을 전방 및 후방 차축에 40:60의 비율로 분배한다. 차량이 미끄러지면 견인력이 향상되어 더 많은 구동 토크가 자동적으로 차축에 적용되며, 최대 70%의 토크가 전방 차축으로, 최대 85%가 후방 차축으로 전달될 수 있다. 이처럼 더욱 개선된 센터 디퍼렌셜은 주행 역학을 개선하고 코너링의 정확성을 눈에 띄게 향상하며 언더스티어를 최소화한다.

다른 RS 모델과의 차별화를 위해, '더 뉴 RS 6 아반트 GT'는 후방 차축의 콰트로 스포트 디퍼렌셜이 특별히 조정되었다. 운전자는 더욱 민첩한 후방 편향 드라이빙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다이내믹 주행 모드를 통해, 스포티하면서도 매우 정밀한 중립 핸들링을 누릴 수 있다. 더불어 '더 뉴 RS 6 아반트 GT'만의 최초이자 차별화된 특징은 기존 RS 6 대비 지상고가 10㎜ 더 낮아졌다는 점이다. 이는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조절 가능한 코일 오버 서스펜션을 통해 역동성과 편안함이 완벽한 균형을 이루게 된다. 또한 더 높은 탄성과 3단계로 조정이 가능한 댐퍼, 전면 30%, 후면 80% 더 견고한 안정장치는 차체의 롤링을 줄여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한껏 증가시킨다.

'더 뉴 RS 6 아반트 GT'는 RS 6 GTO 콘셉트에 근간을 두고 있다. 특히 독보적인 프런트 엔드는 영감의 원천이 RS 6 GTO라는 사실을 명백히 드러낸다. 이러한 인상적인 외관은 동급 모델인 RS 6 아반트나 RS 6 아반트 퍼포먼스 버전과 비교해 '더 뉴 RS 6 아반트 GT'를 한층 돋보이게 한다.

전체적으로 고광택 블랙으로 마감된 싱글 프레임과 공기 흡입구 덕에 차체는 한층 더 낮고 넓어 보인다. 프런트 에이프런의 수직 블레이드, 새로운 인테이크 그릴, 범퍼에 통합된 강력한 프런트 스플리터는 날렵한 외관을 더욱 강조한다. 또한 아우디 스포트 GmBH가 최초로 탄소섬유를 도입해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한 후드는 차체와 인상적으로 어우러져 눈길을 사로잡는다. 대형 22인치 휠 뒤에 자리한 공기 배출구는 휠 아치의 압력을 줄여 브레이크 냉각 성능을 향상하며, 커다란 휠을 감싸고 있는 펜더 역시 후드와 마찬가지로 최초로 전면 탄소섬유로 제작되었다.

측면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사이드 스커트의 인서트, 광택 카본으로 제작된 외부 미러 커버, RS 6 아반트 GT만을 위해 디자인된 6스포크 22인치 휠이다. 후면에는 블랙 'RS 6 GT' 레터링, 시각적으로 낮아 보이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테일게이트, 차체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하는 수직 중앙 리플렉터가 포함된 기능성 디퓨저, 그리고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독특한 더블 윙이 두드러진다. 특히 더블 윙의 경우, RS 6 아반트 역사상 처음으로 루프 레일을 제거하여 더욱 평평하고 스포티한 실루엣을 구현했다.

아우디, '더 뉴 RS 6 아반트 GT' 스페셜 에디션 공개

RS 6 아반트 GT에는 RS 디자인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블랙 톤의 인테리어에는 스티어링 휠과 센터 콘솔 측면, 중앙 및 도어 암레스트의 스티치, 'RS 6 GT' 레터링이 새겨진 바닥 매트 등 레드와 구릿빛 컬러로 조합된 스페셜 에디션만의 특징이 더해진다. 가죽-디나미카 조합의 새로운 RS 버킷 시트와 헤드레스트 바로 아래의 'RS 6 GT' 레터링도 같은 컬러로 제공된다. 시트 중앙의 벌집 모양 스티치는 익스프레스 레드 컬러로 반짝이며, 버킷 시트 바깥쪽 솔기의 스티치는 구릿빛을 띤다.

암레스트, 대시보드, 센터 콘솔과 그 측면, 도어 웨이스트 레일은 디나미카 블랙 극세섬유로 마감되었으며, 장식용 인레이는 디나미카 딥블랙 극세섬유로 덮여 있다. 장식용 인레이는 오픈 포어 카본 트윌 구조로도 선택할 수 있다. 눈길을 사로잡는 크림슨 레드 컬러의 좌석 벨트, 그리고 센터 콘솔에 자리한 660개 한정판 모델의 일련번호는 인테리어의 하이라이트다.

RS 6 아반트 GT는 두 가지 컬러의 스페셜 데칼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첫 번째 옵션에서는 아르코나 화이트 마감에 아우디 스포트의 전통적인 컬러인 블랙, 그레이, 레드가 어우러진다. 전·후면의 모델 배지 역시 이러한 전통적인 색상으로 이루어지며, 독특한 디자인의 휠은 고광택 화이트 컬러로 제공된다. 또 다른 옵션은 블랙과 그레이 톤의 데칼로, 차체 외부는 나르도 그레이나 미토스 블랙 컬러로 마감된다. 해당 옵션에서는 외관과 조화를 이루는 고광택 블랙 혹은 매트 블랙 색상의 고광택 휠, 싱글 프레임에 장착된 아우디의 상징인 4개의 링과 테일게이트, 블랙 컬러의 모델 레터링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외부 마감 컬러로는 아르코나 화이트, 나르도 그레이, 크로노스 그레이 메탈릭, 마데이라 브라운 메탈릭, 미토스 블랙 메탈릭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 RS 6 아반트 GT는 2024년 2분기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21만9355유로부터 시작한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