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연예
HOME > 연예

초콜릿 레시피, 초콜릿 종류는? 카카오함량 10% 미만이면 '이미테이션'

발행일 : 2016-01-30 14:03:23
초콜릿 레시피
출처:/ 고디바 <초콜릿 레시피 출처:/ 고디바 >

초콜릿 레시피

초콜릿 레시피가 화제인 가운데 초콜릿의 종류도 함께 눈길을 끌고 있다.

초콜릿의 종류는 주로 품질에 따라 크게 고급초콜릿, 준초콜릿, 이미테이션초콜릿으로 나뉜다.

다만 초콜릿 용어의 정의나 재료 배합률은 나라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무조건 이 기준을 가지고 품질을 구분하기엔 무리가 있다.

■ 고급초콜릿

다크초콜릿의 경우, 카카오버터, 카카오매스, 설탕, 바닐라·레시틴이 전부다. 이 중 바닐라와 레시틴 함량은 1% 미만이어야 하며 들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밀크초콜릿은 여기에 밀크고형물이 첨가되고, 화이트초콜릿은 카카오버터, 설탕, 밀크고형물이 주재료가 된다.

전체 함량 중 카카오 함량이 설탕 함량과 비슷하거나 높으며(다크초콜릿은 50% 이상), 지방 성분(전체의 10~30% 이상 차지)이 100% 카카오버터로만 이루어진 초콜릿으로서 카카오의 맛과 본질이 가장 잘 살아 있는 초콜릿이다. 고급초콜릿은 또다시 재료의 원산지와 카카오 품종, 가공 기술, 유기농 재배 여부 등에 따라서 세분화된다.

■ 준초콜릿

다크초콜릿의 경우, 카카오 함량이 20~30% 정도다. 지방 함량에는 카카오버터 외에 대용유지가 포함되어 있다. 대체로 100% 카카오버터로 만든 고급초콜릿에 비해 입 안에서 천천히 녹으며 혀에 남는 맛이 깔끔하지 않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초콜릿의 수준이며 열에 강해 진열하거나 판매하기에 수월하다.

■ 이미테이션초콜릿

전체 함량 중 카카오 함량이 10% 미만이다. 성분에 카카오버터는 전혀 들어 있지 않고, 100% 대용유지만으로 만든다. 카카오의 향미가 거의 없는 가짜 초콜릿이라고 할 수 있다. 과자나 케이크 등의 코팅에 주로 쓰인다.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