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는 것은 물론 구강 질환의 가능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있는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 잡아 기능 회복과 외모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에 안전하고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한 몇 가지 체크사항에 대해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대표원장에게 들어보았다.
치아교정 시기는 10세가 넘는 아이들부터4~50대 중장년층까지 교정이 가능한 구강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면 연령 상관없이 가능하다. 유아기의 아동은 성장 과정을 지켜보아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 진행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성장기에 있는 소아,청소년들은교정 치료가 얼굴형을 비롯해 골격 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정 치료는 단기에끝이 나는 것이 아닌 평균 1~3년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치료이다.그렇기 때문에 초기 진단부터 치료가 끝날 때까지 교정치료 중 담당의사가 변경되는 곳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한다.
치과 교정과 전문의에게 진행해야 하는 이유 역시 간단하다.
치아교정은 단순한 치료 과목처럼 보이지만 환자 개인마다 치아 상태나악관절,교합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치아상태를 고려한 치료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교정치료는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에 필요한 발치는 물론 충치치료,사랑니 발치,잇몸치료 등 다른 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한다.이 때 다양한치료가 가능한 분야별 전문의에 의해 신속히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송 원장은“최근 다양한 목적으로 교정치료를 결심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분들이 과반수”라며 “만족도 높은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정치료 과정부터 유지·관리까지철저하게 진행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안윤정 기자 (ayj@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