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국산차

대형 SUV 구매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발행일 : 2018-04-26 10:47:07
대형 SUV 구매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전성을 믿고 구매했는데 만족스럽습니다.”
“기아 모하비보다 사양도 많고 디자인도 좋은데 가격은 저렴하네요.”

작년에 출시돼 국내 대형 SUV 시장을 이끌고 있는 쌍용 G4 렉스턴이 높은 만족도로 호평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쌍용자동차가 지난 1월, G4 렉스턴 구매자와 비구매자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G4 렉스턴 구매자의 78.8%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고, 추천의향은 88.8%에 이르렀다.

G4 렉스턴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순위에 대해 실내공간의 여유, 안전성, 다용도성을 꼽았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실내 공간 여유성’은 G4 렉스턴을 구매한 이유와도 이어져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분이었다.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부분에 대해서는 1위가 ‘실내공간 여유성’(31.0%) 공동 2위로 ‘안전성’(16.9%)과 ‘다용도성’(16.9%)이 선정되었다. 특히 구매 후 만족도는 티볼리와 코란도 C 모델 대비 10%P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자사 모델 대비 G4 렉스턴의 구입 후 만족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형 SUV 구매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G4 렉스턴 구매고객이 꼽은 G4 렉스턴을 선택한 이유 1순위는 ‘안전성’(12.7%)이었다. 대형 SUV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 역시 대형 SUV만의 안전성을 구매요소로 꼽았던 만큼 안전성은 G4 렉스턴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다. G4 렉스턴의 전통적인 4중 구조 쿼드 프레임은 특히 포스코 강철 차체라는 점에서 가장 긍정적인 이미지로 작용했다.

두 번째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실내공간의 여유성'(9.9%)이었다. 1열의 좌석공간과 적재공간은 골프가방 4개가 넉넉히 들어갈 정도의 공간으로 충분했다. 뿐만 아니라 뒷좌석의 공간 역시 넉넉해 일상생활의 출퇴근과 주말의 레저용으로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적당한 가격’과 ‘새로 출시된 신차’(19.7%)라는 점도 G4 렉스턴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꼽은 G4 렉스턴의 장점으로 꼽혔다. 경쟁차량으로 꼽히는 모하비에 비해 700~800만원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이 선택한 주요한 요인 이었다. 또한 대형 승합차의 느낌보다는 SUV의 역동적인 느낌을 잘 살린 외형적인 디자인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형 SUV 구매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번 소비자 조사에서는 G4 렉스턴과 타사 대형 SUV, 그리고 다른 중형 SUV를 제시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를 조사했다. G4 렉스턴의 경우 ‘안정감 있는’, ‘다용도에 적합한’, ‘실용적인’, ‘자부심이 느껴지는’, ‘품격 있는’ 등의 단어를 떠올렸다. 타사 대형 SUV의 경우 ‘견고한’, ‘튼튼한’, ‘파워풀한’ 등의 단어를 연상했다. 기타 중형 SUV의 경우 ‘현대적인(모던한)’, ‘세련된’이라는 단어가 꼽혔다.

이를 통해 G4 렉스턴은 소비자들의 인식에 SUV의 본연의 이미지인 ‘다용도’, ‘레저’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서 동시에 세단에서 떠올릴 수 있는 ‘고급스러운’, ‘자부심이 느껴지는’, ‘품격 있는’ 이미지까지 충족시킴을 이번 조사를 통해 증명했다.

많은 사람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어렵게 차의 종류를 정해도 트림을 결정하는 마지막 관문이 남아있다. 트림에 따라 차량의 구매가격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G4 렉스턴의 트림 운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조사에서 가장 많았던 의견은 “대형 SUV에 비해 가장 높은 트림까지 가지 않아도 원하는 사양과 안전사양이 갖추어져 있어서 좋았다”라는 의견과 “쌍용차는 전반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것 같다. 경쟁사 차량과 비교해도 사양구성이 괜찮다”라는 의견이다.

대형 SUV 구매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실제 조사에서도 경쟁사 중형 SUV 구매자들의 83.3%가 “희망하는 사양이 고가 트림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라고 응답한 반면, G4 렉스턴의 경우는 상위 트림과 하위 트림 구매자들은 각각 47.5%와 41.9%만 동의했다. 또한 중형 SUV의 구매자 경우 27.8%가 “불필요한 사양까지 포함된 구성으로 가격이 높아져 구매를 꺼리게 된다”고 응답한 반면, G4 렉스턴 구매자 상위 트림과 하위 트림 구매자들은 각각 12.5%와 16.1%만이 해당 문항에 그렇다고 응답했다.

G4 렉스턴은 마힌드라와 인도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제품 라이선스 계약까지 체결하며 해외 진출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란에서도 론칭 한 달 만에 사전계약대수 1000대를 돌파하며 이란 대형 프리미엄 SUV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세련된 내·외관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공간, 강화된 안전장치 등을 G4 렉스턴의 장점으로 손꼽으며 높은 상품성을 갖춘 대형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 (SUV)의 매력에 큰 기대를 나타냈다.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될 G4 렉스턴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처럼 G4 렉스턴의 긍정적인 반응과 관련해 쌍용자동차 측은 "이번 G4 렉스턴 소비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잠재 고객과 기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