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는 핵심 비즈니스인 타이어의 미래 모습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통해 드라이빙의 미래를 선도적으로 제시하며 혁신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전기차 보급 확대, 주행성능과 승차감,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요구 수준 상승과 같은 자동차 시장 내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기술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최첨단 타이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소음 줄이고 조종 안정성·승차감 높인 2세대 전기차 전용 타이어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엔진 소음이 없고 10~20% 무거운 차체와 높은 초기 가속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전기차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기차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타이어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타이어의 2세대 전기차 전용 타이어 ‘키너지 AS EV(Kinergy AS EV)’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초저소음 환경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초고성능 승용차용 타이어 수준의 편안한 승차감과 최상의 주행성능 및 조종 안정성을 제공한다.
‘키너지 AS EV’는 초저소음 주행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타이어 안쪽에 폴리우레탄 흡음재를 부착하고 최적의 피치 배열을 통해 주행시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억제시키는 등 다양한 소음 저감 기술을 적용하였다.
또한 침엽수에서 추출한 레진(Resin)과 식물성 오일이 첨가된 컴파운드를 적용해 젖은 노면에서도 성능 향상을 이루었으며 눈길, 빗길 등 모든 주행 환경에서 빠르고 민첩한 핸들링 및 제동성을 확보해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이와 동시에 전기모터의 고출력과 강력한 초기 가속력을 손실 없이 노면에 전달하기 위해 타이어 슬립 현상을 억제하고 지면과 직접 접촉하는 트레드 마모정도를 최소화했다.
특히 최상의 주행 질감을 구현시키기 위해 타이어에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소재인 아라미드 하이브리드(Aramid Hybrid) 보강벨트와 전기차 전용 고하중 보강구조를 채택하여 고속주행에서도 트레드 블록의 변형을 최소화하는 등 최적의 접지 형상을 유지해 정교한 핸들링 성능과 높은 조종 안정성을 제공한다.
◆펑크 스스로 봉합하는 실가드 타이어
한국타이어의 자가 봉합 타이어인 ‘실가드 타이어’는 외부 충격으로 인해 펑크가 발생하더라도 내부에 도포된 점성이 있는 특수 봉합제인 실란트(Sealant) 물질이 즉각적으로 구멍을 메워 내부 공기가 밖으로 유출되지 않는다. 지름 5㎜까지는 즉각적으로 봉합할 수 있고 펑크 상황에서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실란트 물질이 적용된 '실가드' 타이어를 개발하였을 뿐 만 아니라 제조, 생산 기술력까지 갖췄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5년부터 폭스바겐의 베스트 셀링 MPV(Multi-purpose vehicle) 모델인 투란(Touran)에 한국타이어의 자가 봉합 타이어인(Self-Sealing Tire) ‘벤투스 프라임2 실가드(Ventus Prime2 SEALGUARD)’를 공급한다.
‘벤투스 프라임2 실가드’는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프라임2'의 특징인 우수한 주행 퍼포먼스와 안락한 승차감에 안전이 더해진 최첨단 타이어다. 엄격한 안전 기준과 품질을 요구하는 독일 명차 브랜드들을 만족시키며 최고의 품질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파트너임을 입증했다.
◆BMW '뉴 7시리즈'에 선택된 3세대 런플랫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는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완전히 빠진 ZP(Zero Pressure)상태에서도 시속 80㎞/h로 80km 주행 가능한 타이어를 말한다. 펑크가 난 상태에서도 그 형태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단한 사이드 월(sidewall) 구조를 가지고 있다. 런플랫 기술의 가장 진화된 형태인 한국타이어 3세대 런플랫 타이어는 회전저항과 연비를 크게 개선했다. 승차감에서도 일반타이어와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국내 타이어 업계에 초고성능 런플랫 타이어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창출했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기업 최초로 BMW의 플래그십 모델 ‘뉴 7시리즈’에 3세대 런플랫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2 런플랫(Ventus S1 evo2 Runflat)’과 ‘윈터 아이셉트 에보 런플랫(Winter i*cept evo Runflat)’을 공급하며 세계적인 기술력과 품질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벤투스 S1 에보2 런플랫’은 한국타이어가 자랑하는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로 안정적인 핸들링, 뛰어난 제동력, 낮은 회전저항, 주행 소음 성능 등을 크게 개선해 일반 타이어 수준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윈터 아이셉트 에보 런플랫’은 신차용 타이어로는 국내 타이어 기업 최초로 공급하는 겨울용 런플랫 타이어로 겨울철 노면에서 최강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낮은 회전 저항을 구현해 연비 성능을 향상시켰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