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자동차
HOME > 자동차 > 신차소식

폭스바겐, ‘ID. 버즈’ 첫 공개…올 가을 유럽 출시

발행일 : 2022-03-13 23:37:40
폭스바겐, ‘ID. 버즈’ 첫 공개…올 가을 유럽 출시

폭스바겐 승용 브랜드와 폭스바겐 상용차가 현지 시각 9일, 함부르크에서 ID. 버즈(ID. Buzz)와 ID. 버즈 카고(ID. Buzz Cargo)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폭스바겐은 이번에 공개하는 유럽 최초의 순수 전기 버스 및 수송 수단을 통해 지속가능한 탄소 중립 이동성의 또 다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ID. 버즈는 최신 ID.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안전함, 편안함 그리고 충전을 위한 최신 시스템 및 기능을 선보이며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고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 이사회 회장인 랄프 브란트슈타터(Ralf Brandstatter)는 “ID. 버즈는 폭스바겐만이 만들 수 있는 전기차 시대의 진정한 아이콘이다. 1950년대 폭스바겐 불리(Bulli)는 이동에 대한 자유, 독립성 그리고 동시대의 감수성을 상징했다. ID. 버즈는 탄소중립, 지속가능성 그리고 완전한 네트워크화를 이루어내며 불리의 이러한 상징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계승하고, 이제 자율 주행이라는 새로운 장을 준비하고 있다. ID. 버즈는 가속화 전략(ACCELERATE strategy)의 핵심 내용을 하나로 통합해 제품으로 선보인 첫 모델이다”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ID. 버즈’ 첫 공개…올 가을 유럽 출시

폭스바겐 상용차 브랜드의 이사회 의장인 카스텐 인트라(Carsten Intra)는 “ID. 버즈 및 ID. 버즈 카고 모두 제조 및 배송 과정에서 탄소중립 발자국을 남기며 선구적인 지속가능성을 실현했다. 재활용 합성 소재를 채택했으며, 인테리어에도 실제 가죽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하며, “ID. 버즈는 앱을 통해 예약이 가능한 그룹의 자회사 모이아(MOIA)의 전자 셔틀 서비스인 라이드풀링(ridepooling) 등 향후 자율 모빌리티 개념에도 활용될 예정으로, 이 순수 전기 불리는 미래 도심 교통의 일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의 ID. 패밀리(ID. Family)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폭스바겐 상용차가 하노버에서 생산하는 ID. 버즈 역시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 구동 모듈 키트인 MEB를 기반으로 설계 및 생산되었다. 세계 최초로 모든 전기 구동 모델 개량 및 대량 생산이 가능한 MEB 플랫폼은 폭스바겐 그룹의 다양한 브랜드와 전기 모델들에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기술의 진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는 ID. 버즈와 같은 새로운 모델뿐만 아니라 이미 인도된 모델들에 대해서도 OTA(over-the-air) 서비스를 통해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모델의 보조 시스템은 운전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지역 내 경고 시스템인 ‘Car2X’를 기본으로 탑재해 다른 차량 및 교통 인프라 신호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위험을 감지한다. 또한 긴급 제동 시스템 기능을 포함하는 ‘프런트 어시스트(Front Assist)’와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인 ‘레인 어시스트(Lane Assist)’도 기본으로 탑재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함께 새로운 보조 기능들도 ID. 패밀리에 적용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집단 데이터를 활용하는 트래블 어시스트(Travel Assist with swarm data)’는 전체 속도 범위에서 부분 자율 주행을 지원하며, 고속도로상에서 차선 변경을 보조하는 기능을 최초로 제공한다. 또한 이전에 저장한 노선으로 자동 주차를 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Memory Function)’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폭스바겐, ‘ID. 버즈’ 첫 공개…올 가을 유럽 출시

유럽 전역에서 출시되는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77㎾h의 배터리(총 에너지 함량 82㎾h)를 탑재했다. 150㎾의 전기 모터에 전류를 공급하며, T1의 플랫 엔진(flat engine)과 마찬가지로 리어 액슬을 구동한다. 샌드위치 플로어 하단 깊숙한 곳에 자리한 배터리와 경량 전기 구동 시스템을 통해 차체 중량을 잘 배분했고, 무게 중심을 낮췄다. 이 두 요소 모두 차량의 처리 능력과 민첩성을 최적화한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11㎾ 교류(AC)를 사용해 월 박스(wall boxes) 또는 공공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다. DC 급속 충전소의 CCS 플러그 커넥터를 통하면 충전 전력은 170㎾까지 증가한다.

이 경우 약 30분 안에 배터리 충전율을 5%에서 80%까지 높일 수 있다. 이 모델 라인은 최신 I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향후 ‘플러그 & 차지(Plug & Charge)’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기능으로 ID. 버즈는 ISO 15118 표준을 사용하는 충전 커넥터를 통해 호환되는 DC 급속 충전소에서 차량을 인증할 수 있으며,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충전소와 교환해 편의성을 증가시킨다. 양방향 충전도 가능하여 ID. 버즈 배터리에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운전자의 홈 네트워크(Vehicle-to-Home)로 공급할 수 있다. 이 과정의 전력 전송 및 통신은 특수 DC 양방향 월 박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ID. 버즈의 미래지향적 기술들은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시각화된다. 폭스바겐 디자인 책임자인 조셉 카반은 “1950년대의 아이콘 T1은 사람들이 이동성과 자유를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우리는 ID. 버즈를 통해 T1의 DNA를 e-모빌리티 시대로 이어나가며, 많은 사람에게 과거에 대한 향수와 이동성에 대한 높은 자유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카반은 차량 비율에서도 오리지널 클래식 차량과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내 ID. 버즈를 매우 독특하게 완성했다.

폭스바겐, ‘ID. 버즈’ 첫 공개…올 가을 유럽 출시

그는 “T1의 경우, 운전자는 사실 앞차축 상단에 앉아 있게 된다. 앞차축 돌출부(front overhang)가 없는 것이다. 모든 안전 관련성 및 기술을 위해 ID. 버즈는 아주 짧은 오버행을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ID. 버즈는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바로 그 지속 가능하면서도 매우 기능적인 디자인이 차량의 특별함을 만들어낸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카리스마 넘치는 LED 헤드라이트 사이에 있는 브이(V)자 모양의 전면 패널 또한 상징적인 전면부를 완성한다. 이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투톤 페인트 작업에도 적용된다.

ID. 버즈의 운전자와 탑승자는 널찍하게 디자인된 실내에서 새로운 불리의 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 불리는 전형적으로 레이아웃이 명확하고, 차량 공간에 대한 개념을 잘 고려해 공간 활용을 최적화한다. 라운지와 같은 친근한 분위기의 MPV 버전에서 5명이 여행을 즐기며 1121ℓ 용량의 짐을 충분히 실을 수 있는 공간을 갖췄으며, 2열 시트를 접을 시 적재 용량은 최대 2205ℓ까지 늘어난다. 탑승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 할 수 있는 두세 개의 앞 좌석과 3.9㎥의 화물 공간을 분리하는 고정 파티션은 ID. 버즈 카고의 특징이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2988㎜의 긴 휠베이스로, 이는 캠퍼밴 모델인 T6.1과 비슷한 수준이다. 두 모델의 전장은 4712㎜, 전장 대비 넉넉한 휠베이스 덕분에 차량의 공간을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ID. 버즈 두 가지 버전 모델의 전고는 1937~1938㎜이며, 전폭은 T6.1.보다 81㎜ 넓은 1985㎜다. 회전 반경은 11.1m로 매우 작은 수준이다.

폭스바겐, ‘ID. 버즈’ 첫 공개…올 가을 유럽 출시

ID. 버즈의 디자인은 최초의 불리인 T1의 기능을 계승했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자동차 설계의 핵심 원칙은 ID. 버즈의 디자인에도 적용된다. 아이코닉하면서 뚜렷한 형태는 뛰어난 공기역학적 구조를 동반해 ID. 버즈는 0.285Cd, ID. 버즈 카고는 0.29Cd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한다. 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효율 범위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한다.

ID. 버즈 라인업은 독일 하노버의 메인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공장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전기 구동 시스템 모듈은 독일의 가장 높은 품질 표준에 따라 제작되며, 이는 그룹 자체의 폭스바겐 그룹 부품 사업부가 맡는다. 2022년부터 하노버 공장은 폭스바겐 그룹의 첨단 전기차 생산지 중 하나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일환으로 폭스바겐 상용차가 향후 더 많은 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환 프로세스를 시작했다. 불리 모델 라인이 생산되던 하노버에서 오늘날 3개 필러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그중 2개 모델이 전기차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배출가스 제로 차량으로써 자동차 오너가 현시대 기후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이동성에 관한 결정을 입증한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오는 5월 사전 판매를 시작해, 올가을 몇몇 유럽 국가에서 출시된다. 폭스바겐 아메리카 또한 미국 및 캐나다 시장에서 ID. 버즈와 함께 마이크로버스의 복귀를 시작할 예정이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