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정치·경제·사회
HOME > 정치·경제·사회 > 금융

KB국민은행, 웹AR 기술 활용 '퇴직연금 서식 작성가이드' 파일럿 실시

입체적 금융 용어·개념 설명…작성시간 최대 50% 절감

발행일 : 2024-08-01 17:14:25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내년 3월까지 KB국민은행 모든 영업점에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을 활용한 퇴직연금서식 작성가이드 파일럿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증강현실(AR)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위로 이미지, 문자 등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중첩해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번 파일럿 서비스는 인기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를 개발한 AR서비스 기업 '나이언틱(Niantic)'의 8th wall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퇴직연금 서식 작성 시 마주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금융 용어와 개념들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사용자가 종이 서식 위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비추면 주요 작성 항목 5개가 스마트폰 화면 내 증강된다. 각 항목별 버튼 클릭 시 은행 직원 캐릭터가 등장해 3D 이미지·애니메이션 등 증강요소를 활용해 관련 내용을 입체적으로 설명해준다.

특히, 별도 앱 설치 없이 웹AR 기술이 적용돼 사용자의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 간편하게 서비스 구동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서비스로 퇴직연금 아웃바운드 마케팅 시 다수의 근로자 고객에게 서식 작성 요령과 용어 설명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했던 비효율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기능을 통해 퇴직연금 서식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이 영업점 창구에서는 약 50%,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약 30%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증강현실 등 새로운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정환 기자 admor75@rpm9.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