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RPM9

라이프
HOME > 라이프

NAFTA 재협상 이어 ‘트럼프 TPP 탈퇴’ 공식 선언…세계 무역질서 지각변동 생길 듯

발행일 : 2017-01-24 09:30:00
출처:/ 방송 캡처 <출처:/ 방송 캡처>

NAFTA 재협상 이어 ‘트럼프 TPP 탈퇴’ 공식 선언…세계 무역질서 지각변동 생길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자 간 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를 탈퇴하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2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에서 TPP 탈퇴 계획이 담긴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에 이어 TPP를 탈퇴함에 따라 세계 무역질서의 지각변동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아‧태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을 견제하게 위해 TPP를 야심차게 추진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아세안 정상회의 연설에서 “TPP는 ‘아시아 중시 정책’의 핵심”이라며 “흐지부지될 경우 미국의 지도력에 대한 의문이 커질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 TPP에 대해 “미국에 잠재적인 재앙”이라며 취임한지 100일 이내에 탈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NAFTA 재협상 방침을 발표한 지 하루 만에 TPP 탈퇴까지 선언함으로써 ‘미국 우선주의’에 기반한 ‘트럼프식’ 무역협정 시대를 개막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첫 공식 브리핑을 통해 “미국이 ‘미국 우선주의’에 기반한 양자 무역협정 시대라고 가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열린 참모진 시무식에서 “NAFTA와 이민 문제, 국경 치안 문제를 재협상하기 위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엔리케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조만간 회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TPP 철회 방침에 대해 민줃장 진보주의자들과 미 노조는 환영했다.

민주당 대선주자였던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은 “TPP 탈퇴를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금은 미국의 근로자 가정을 돕는 새로운 무역정책을 개발해야 할 때”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존 매케인(애리조나) 상원의원을 비롯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미국의 아‧태 지역 경제 및 경제적 지위 약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매케인 의원은 성명을 통해 “중국에 경제 규칙을 만드는 빌미를 줄 뿐만 아니라 미국이 아‧태 지역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주게 된다”고 지적했다.

박리환 rpm9_life@etnews.com

최신포토뉴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