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9 박동선기자] 35년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골든디스크 어워즈'가 방탄소년단과 아이유의 대상 영예와 함께 마무리됐다.
지난 9~10일 JTBC 전 채널과 U+ 아이돌LIVE 등에서는 '제 35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with 큐라프록스' 시상식이 진행됐다.
골든디스크어워즈는 대중가요의 창작의욕 진작과 신인 발굴, 음반 및 음원 산업 성장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1986년부터 시작된 대중음악 시상식이다.

시상식은 이승기·박소담(음원), 성시경·이다희(음반) 등 MC 진행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비대면 사전녹화 중심의 구성을 바탕으로, 2019년 11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발매된 음원·음반의 이용량과 판매고를 기준으로 선발된 수상자들을 기리는 행사로 마련됐다.
먼저 음원 시상식으로는 아이유가 대상을 차지한 가운데, 블랙핑크·화사·ITZY·레드벨벳·오마이걸·지코·노을·마마무·아이유·방탄소년단(시상 순) 등 10팀의 본상과 함께 각 부문별 음원강자들의 시상이 이뤄졌다.

음원 부문별 수상자로는 △넥스트 제너레이션 : 이달의 소녀, 더보이즈 △골든초이스 : 뉴이스트 △베스트 R&B 힙합 : 창모 △트렌드 오브 더 이어 : 지코 △베스트 트로트 : 임영웅 △베스트 그룹 : 몬스타엑스 △베스트 솔로 : 제시 △베스트 발라드 : 이승기 등이 선정됐다. 특히 팬덤을 가리지 않는 인기와 응원매력의 트렌드 아티스트들의 존재감이 돋보였다.
각 수상자들은 2020년 소회와 함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아쉬움과 새해의 의지를 새롭게 다지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유는 "음악이 있어야 할 자리에 음악이 흐를 수 있도록 해준 아티스트와 관계자, 공연예술계 분들께 응원과 감사를 드린다"며 "이달 중 선공개곡 하나와 함께 정규로 인사드릴 것 같다. 어느때보다 응원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미약하게나마 지칠 수 있는 분들께 활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음반 시상식은 정규4집 'MAP OF THE SOUL : 7'로 435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한 방탄소년단이 대상을 차지한 가운데, NCT·EXO·백현·TXT(투모로우바이투게더)·GOT7·블랙핑크·트와이스·세븐틴·NCT127·방탄소년단 등 본상 수상자와 함께 부문별 시상으로 이뤄졌다.

음반 부분별 수상자로는 △신인상 : 엔하이픈·트레저·김호중 △코스모폴리탄 아티스트 : NCT 127 △베스트 퍼포먼스 : (여자)아이들·스트레이 키즈 △베스트 OST : 배우 조정석 △QQ뮤직 팬스초이스 : EXO(엑소) △큐라프록스 골든디스크 인기상 : 방탄소년단 등이 선정됐다.
특히 음반부문에서는 음원본상을 차지한 바 있는 방탄소년단이 인기상·본상·대상 등 3관왕을 추가로 차지하는 모습(총 4관왕)과 함께, NCT(NCT 127 포함)와 엑소(백현 솔로 포함) 등도 3관왕을 차지해 이목을 끌었다.

또한 음반강자들의 꾸준한 흐름 속에서 엔하이픈·트레저 등 2020년 슈퍼루키와 함께, 지난해 신인상을 받은 TXT(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본상수상이라는 자연스러운 성장면모도 돋보였다.
방탄소년단은 "2021년 시작부터 슈가 형의 복귀와 함께 멋진 상을 받게 돼 좋다. 무궁무진한 사랑과 상 주신 아미들에게 감사하다. 좋은 음악, 음반 만들게 해준 방시혁 PD님 비롯한 많은 빅히트 식구들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음악·공연산업이 침체돼있었는데, 저희 앨범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코로나19 가 종식돼서 여러분들께 직접 공연을 보여드릴 날이 왔으면 한다. 올해는 물론 항상 더 좋은 목소리로 마음 전달하는 가수 되겠다"라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35회 골든디스크 어워즈는 인기상 이외 전 부분에 대한 팬투표 배제에 따른 다양한 아티스트 조명을 통해 2020년 한 해 글로벌 인기를 모은 국내 대중가요 전반을 평가하는 행사로서, 35년 권위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였다 할 수 있다.
(이하 제 35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수상자 목록)
◇음원부문
△대상 : 아이유 △본상 : 블랙핑크·화사·ITZY·레드벨벳·오마이걸·지코·노을·마마무·아이유·방탄소년단
△넥스트 제너레이션 : 이달의 소녀, 더보이즈 △골든초이스 : 뉴이스트 △베스트 R&B 힙합 : 창모
△트렌드 오브 더 이어 : 지코 △베스트 트로트 : 임영웅 △베스트 그룹 : 몬스타엑스 △베스트 솔로 : 제시 △베스트 발라드 : 이승기

◇음반부문
△대상 : 방탄소년단 △본상 : NCT·EXO·백현·TXT(투모로우바이투게더)·GOT7·블랙핑크·트와이스·세븐틴·NCT127·방탄소년단
△신인상 : 엔하이픈·트레저·김호중 △코스모폴리탄 아티스트 : NCT 127 △베스트 퍼포먼스 : (여자)아이들·스트레이 키즈 △베스트 OST : 배우 조정석 △QQ뮤직 팬스초이스 : EXO(엑소) △큐라프록스 골든디스크 인기상 : 방탄소년단
박동선 기자 (dspark@rpm9.com)